공지
블로그 소개 및 공지 (22년 11월 18일 updated!)
0. 공지 순서는 맨 아래가 최신입니다.
1. 제 개인 신상에 대해서는 별로 공지하고 싶지 않은데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계셔서 말씀드리자면 부산 신라대학교 바이오식품공학과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사람입니다(21번 참고!).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방명록을 이용하시거나 아래 이메일 주소로 보내주세요. (02/14/09)
2. "극한미생물학(저술중)" 카테고리의 글은 다른 곳에 퍼가거나 무단 인용하지 말아주세요.
3. "Sosciety" 카테고리는 오타가 아니고 사회와 과학에 대해 이야기해보자고 만든 신조어(?)입니다.
4. 구글 애드센스를 달아봤습니다. (03/20/07) 찾는 이가 많지 않은 홈페이지라서 큰 수익이 나지는 않겠지만 도메인비용이라도 벌어볼까해서 달은 것이니 너무 나무라진 말아주세요.
5. ClusterMap을 달아봤습니다. (06/23/07) 멀리 남미에서 오신 분도 계시네요. 아마 바이오에탄올 연구하시는 분이지 않을까 싶은데... 아무튼 멀리서부터 찾아주신 분들께 감사를 드립니다.
6. 얼떨결에 다음 블로거뉴스에 가입을 했는데... 그랬더니 갑자기 방문자수가 늘어나네요. 당분간 두고 볼 생각입니다.
7. 방명록에 비밀댓글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애용하셔도 됩니다.
8. 거의 익명에 가까운 블로그에서 개인적인 내용을 좀 더 보강(?)하기로 했습니다. 예전에 썼던 몇몇 글을 옮기고 있습니다.
9. 얼떨결에 라디오의 한 코너를 맡아서 매주 출연을 하게되었습니다. 부산 MBC FM 88.9MHz <FM 모닝쇼>에 매주 화요일 8시 20분에서 40분정도까지 생활 및 시사와 관련한 과학이야기를 하는 코너인데 코너 이름은 "굿모닝 사이언스"입니다. 거기서 나누는 이야기들을 하나의 카테고리로 만들어서 방송 원고들을 모으고 있습니다.
10. 아무래도 잘못 알려져 있는, 또는 조금 다른 의미로 알려져 있는 식품 및 의약품 정보들을 한 카테고리에 모으기 위해 Socially Dangerous라는 카테고리를 하나 더 만들었습니다. 이 카테고리에는 기존에 썼던 글들 중에서 뽑아오기도 할 예정이기 때문에 중복되는 내용도 있을 것입니다. 네, 당연히 Naturally Dangerous에서 가져온 제목이죠.
11. 긴 글만 쓸 것이 아니라 짧게 짧게 세상 돌아가는 소식에 대해 commentary를 달아보기로 하고 "시사 Commentary" 카테고리를 하나 만들었습니다. (01/05/09)
12. 칼로리 계산 위젯을 달아보았습니다. 정확한 칼로리는 측정법에 따라 차이가 조금씩 나지만 그래도 유용해 보입니다. (07/12/09)
13. 갑작스런 방명록 스팸댓글 때문에 방명록을 로그인한 사람만 쓸 수 있도록 임시조치하였습니다. 티스토리는 빨리 IP로 방명록 스팸댓글을 막을 수 있게 해주었으면 좋겠습니다. ==> 문제가 해결되어 누구나 방명록을 사용할 수 있도록 다시 풀었습니다.
14. DSLR 장만 기념으로 "블로그 주인장 이야기" 밑에 "사진들" 카테고리를 새로 만들어 보았습니다. 뭐 찍다가 싫증나면 다른 카테고리로 합쳐버릴지도 모릅니다만... (10/12/2009)
15. 라디오 가을 개편을 맞이하여 코너이름을 바꾸고 식품이야기 위주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새 코너 이름은 "헬스&테이스트"입니다. 그 방송 원고를 좀 더 업데이트하여 새 카테고리에 넣고 있습니다. (10/20/2009)
16. http://whos.amung.us/ 에서 제공하는 사이트 통계 버튼을 하나 넣어보았습니다. 현재 방문자들과 인기글들의 통계를 보여준다네요. (11/10/2009)
17. 막걸리 엑스포에 다녀와서 막걸리에 대한 글을 정리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서 막걸리 디렉토리를 하나 따로 만들었습니다. 막걸리에 대한 여러가지 단상들과 자료들을 모아볼 생각입니다. (11/21/2009)
18. 한겨레 Science On에서 "친구 블로거 광장"을 기획한다고 하는데 아마 제 글들 중 일부를 거기에 소개하게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거기에 소개되어도 될만한 글들을 올릴 Science On 디렉토리를 하나 만들었습니다. 어떻게 운용할지는 아직 잘 모르겠지만 아마 임시로 올렸다가 나중에 자기 디렉토리를 찾아서 보내게 될 것 같습니다. (03/30/2010)
19. 경향신문에서 새롭게 <과학 오디세이>라는 칼럼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필진은 저를 비롯하여 4명으로 매주 돌아가면서 쓰는 것이고 저를 포함한 두 명은 과학에 대해, 다른 두 분은 과학철학과 관련된 글을 쓰실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일간신문에 과학칼럼이 실리는 것은 좋은 시도라고 생각합니다만 과연 그 기대에 부응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08/14/2011)
20. 오랜 만에 블로그에 칼럼이라는 걸 써봤습니다. 계속 쓸지는 모르겠지만 제 생각을 정리하는데는 도움이 될 것도 같습니다. (04/09/2020)
21. 교수 사직하고 바이오 스타트업 연구소장으로 전직하여 다시 블로그를 열심히 해볼까 합니다. 디렉토리를 좀 바꿨고 스킨도 바꿨습니다. 학교를 사직 했어도 맨 위의 이메일로 연락을 하시면 제가 받아볼 수 있습니다. (03/23/2022)
22. 제 현재 연구분야인 항진균제 디렉토리를 만들어서 곰팡이와 항진균제 관련 자료를 좀 모아볼 예정입니다. (11/23/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