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Biotechnology, 바이오텍의 모든 것

블로그 주인장 이야기/책 영화 음악 그리고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

바이오매니아 2002. 8. 18. 00:00
728x90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김영사, 제임스 콜린스, 제리 포라스 지음)을 읽다.

내가 본 책 중에서 최악의 번역은 갈브레이스가 지은 범우사판 <불확실성의 시대>의 시대였다. 그리고 이 책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은 아마 내가 본 책 중에 최악의 역제(譯題)를 가진 책이 될 것이다. 하지만 잠깐, 잠깐, 여기서 이 책에 대한 평가가 다 끝난 것이 아니다. 스티븐 코비의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으로 재미를 톡톡히 본 김영사가 그 연장선상에서 이 책을 끼워 팔려고 했는지는 모르겠지만 저자의 의도를 무시하는 것은 둘째치고 이 책의 장점마저 너무 죽여버리는 결과가 되었다고 본다. 신문 편집을 '제목의 싸움'이라고 하는데 그 때문에 일어나는 불필요한 오해들에 대해 출판계도 성찰을 해야 할 것이다.

이 책의 원제는 [Built to Last]이고 부제는 [Successful habits of Visionary Companies]이다. 책의 어디를 봐도 '8'에 관한 이야기는 나오지 않는다. 게다가 '성공하는 기업'? 천만의 말씀, 만만의 콩떡이다. 저자들은 성공하는 기업에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다. 그들의 관심은 비전기업이다. 그러니 굳이 좀 더 사람들에게 다가가는 제목을 붙이려면 그냥 <비전 기업>정도로 했으면 좋았을 텐데...(여기서 잠깐. 사실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도 원뜻은 <'큰 영향력이 있는 사람들(highly effective people)'의 7가지 습관>이다.) 자, 재미없는 제목이야기는 여기까지!

최근에 개인적으로 '경영'이라는 것에 대해 공부를 해야겠다는, 현실적이고도 지적인 호기심 때문에 요즘 다시 책을 들었다. 과거에 주말 서점 트립(이건 순전히 내가 지어낸 용어다.)을 하면 이런 '처세'류로 분류되는 책들을 비웃던 내 천박한 우등의식이 어디서 왔는지는 모르겠지만, 또 솔직히 그런 책을 읽고 만족했던 기억도 별로 없다. 하지만 이 책은 다르다. 오히려 현실적인 필요를 절감하던 때인지라 동 분야 최고의 책(정말?)이라는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을 읽었을 때보다 더 울림이 크다.  

저자들은 6년에 걸친 치밀한 조사를 통해 비전기업(visionary company)에 대해 분석했다.  하지만 단순하게 각 부문에서 선정된 기업들의 공통점을 나열하거나 분석하는 것이 아니다. 그 개별기업들의 역사와 성장을 동시대의 비교 기업들과 비교하여 무엇이 금메달과 은메달을 결정짓는지 알아보려 한 것이다. 그리고 그 분석은 많은 통찰을 준다.

먼저 책장을 넘기자마자 뒤통수를 한 대 딱 치며 정신을 확 깨게 만드는 것이 12개의 신화를 부수는 것이다. 그 12개의 신화는 다음과 같다.

1. 일류 기업을 시작하려면 일류 아이디어가 필요하다.
2. 비전 기업에는 위대하고 카리스마적인 비전 있는 지도자가 필요하다.
3. 성공적인 회사들은 우선적으로 이익을 극대화하기 위해 존재한다.
4. 비전 기업들이 가지고 있는 '올바른' 핵심 가치 중에는 공통 부분이 있다.
5. 변하지 않는 유일한 것은 변한다는 사실이다.
6. 우량 기업들은 안전 위주로 일을 한다.
7. 비전 기업들은 누구에게나 일하기 좋은 직장이다.
8. 크게 성공한 회사들은 보기 좋고 복잡한 전략적 기획에 의해 그들의 움직임을 결정한다.
9. 근본적인 변화를 자극하기 위해 외부에서 CEO를 고용해야 한다.
10. 성공한 기업은 주로 경쟁기업을 물리치는 데 관심을 둔다.
11. 두 마리 토끼를 좇을 수는 없다.
12. 기업들은 기본적으로 '비전 선언문'을 통해 비전을 갖는다.

우리가 보통 생각하는 이러한 관념들이 어떻게 깨어지는지는 이 책을 직접 읽으면서 느껴보시기를 바란다. 다만 이 모든 신화가 '틀렸다'라는 것은 아니다. 어느 것은 틀렸고 어느 것은 상관없다는 거다.

아마 이 책 제목에서 8가지 습관이라고 한 것은 이 책이 총 10장으로 되어 있고 그 첫째와 마지막을 생략한 나머지 8장의 제목을 가지고 붙인 듯하다. 그 제목들을 한 번 나열해 보면

1. 시간을 알려주지 말고 시계를 만들어 주라.
2. 이윤추구를 넘어서
3. 핵심을 보전하고 발전을 자극하라.
4. 크고 위험하고 대담한 목표
5. 사교(私敎)같은 기업 문화 (私敎라는 단어도 있나???)
6. 많은 것을 시도해서 잘되는 것에 집중하라
7. 내부에서 성장한 경영진
8. 끊임없는 개선 추구

이다. 저자들은 나중에 이것을 4가지 정도로 요약하는데 시계 만들기(회사 그 자체, 조직 그 자체의 중요성), '그리고'의 영신(상반된 두 가지를 동시에 추구하는 것), 핵심의 보존과 발전의 자극, 그리고 얼라인먼트(끊임없는 개선)이다.

대부분의 책, 또는 설교의 맹점은 반론을 허용하지 않는다는 데 있다. 하지만 이 책은 친절하게도 이 책을 읽는 동안 드는 갖가지 의문들을 따로 정리하여 친절하게 대답해 준다. 저자들의 사려 깊은, 또는 진지한 성찰이 돋보이는 부분이다. 따라서 이런 잡글을 쓰면서 맨 뒤에다가 조금이나마 덧붙이지 않으면 안되는 비판의 글을 쓰는 수고를 할 필요가 없다. 그런 수고를 덜게 해 주었다는 점에 있어서도 저자들에게 고마워해야 할 것 같다. 이래서 좋은 책을 읽으면 기분이 좋다.


[덧글]
1. 그렇다면 한국에서 비전기업을 꼽으라면 어디를 들 수 있을까. 내내 생각났던 기업은 이랜드였다. 요즘엔 도대체 회사가 아직도 있는지 조차 모르겠지만 그래도 뚜렷한 자신의 색깔을 가지고 운영했던 기업이 아닌가 한다. 저자들이 비전기업이라고 꼽은 IBM이 현재 고전을 면치 못하듯이 이랜드도 앞으로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다. 그리고는 풀무원, 유한양행, 뭐 이런 정도가 아닐까? 물론 실제적인 경영지수 같은 것은 잘 모르겠지만...

2. 저자들이 말한 대로 이것은 기업뿐만이 아니라 NGO등에도 해당되는 점들이 있다. 공동체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 읽어도 무리는 없다고 본다. 죠이 설문을 보면서 더욱 이런 것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된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