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iscellaneous

'美쇠고기 사태'에 대한 외국인들의 댓글

by 바이오매니아 2008. 5. 9.
더 타임즈 (영국)에서 한국에서의 "미국쇠고기 수입반대" 시위에 대한 기사를 실었습니다. 그런데 좀 심하게 이야기를 하는군요. 제목부터 약간 선정적이네요.

"South Korean internet geeks trigger panic over US 'tainted beef' imports"
(한국의 인터넷 찌질이들이 미국의 "오염된 쇠고기" 수입에 대해 패닉에 빠져들다)

내용은 솔직히 국내 보수신문(?)들이 하는 이야기랑 큰 차이가 없는데, 다만 영국쪽에서 저런 소리를 한다는 것이 좀 의외군요. 궁금하시면 한 번 읽어보시기를 바라고...

제가 재미있게 생각한 것은 저 기사 밑에 있는 댓글들인데요. 주로 미국인들이 달았던데, 미국인 중에서 The Times를 읽는 사람들은 상당히 소수에다 고학력일텐데, 그네들의 댓글도 우리네 "Internet Geeks"와 다를 바가 별로 없네요. 그 중에 몇몇 사람들은 한국에 살아봤던 사람들인 모양인데, 그네들의 반응도 재미(?)있습니다.

몇 개만 소개해 보자면,

I have lived in Korea for over 2 years as an English teacher. They have a group mindset, especially High School aged kids, one moment everyone has to have a "hello kitty" backpack, and the next...it is anti US beef. Do not read too much into this, it is a manufactored rumor, (John, Incheon, Korea)
(한국인들은 집단성향이 있다. 헬로키티 가방을 가져야만 할 때와 미국 쇠고기에 반대할 때...)

(인천의 영어선생 죤인데, 그래도 기사에 문제가 있다는 이야기인가 보네요.)

I worked in Seoul, Pusan and Taegu for 10 years. I like Koreans but they're true xenophobes and have an exaggerated sense of themselves and Korea's place in the world. As noted, the group mindset is paramount. Koreans have prickly sensitivities and are prone to hysterics, especially the young kids. (Cole Younger, Sarcoxie, MO, USA)
(한국인은 확실히 제노포비아 (외국인을 싫어하는 사람)이고 자신들의 처지에 대해 허풍이 있다. 집단성향은 최고이며 너무 민감하고 히스테릭하다)  

(이 분은 한국에서 사는 것이 좀 힘드셨나봐요.)
The have McDonalds and Burger King and I bet the beef is from the USA. Go to any of these places in Seoul on a weekend and they are packed by Jr High and High school kids. The Koreans need to more concerned with the recent outbreak of Bird Flu than Mad Cow! (RJ, Seoul, Korea)
(맥도날드와 버거킹의 쇠고기는 미국에서 올텐데, 주말에 그런데 가면 어린아이들로 꽉차 있다고! 광우병보다는 조류독감에나 신경쓰라고!)

(이 친구는 맥도날드와 버거킹의 쇠고기가 미국에서 오는 줄 아는군요. 맥도날드는 잘 모르겠고 버거킹의 쇠고기 패티는 호주산인데 말이죠. 미국에 수입되는 호주산 쇠고기도 주로 햄버거에 사용된다고 하죠?)



그 외에도 여러가지 감정적인 댓글들이 많은데 미국인들의 한국에 대한 패턴을 읽을 수 있는 것 같군요. 주한미군 이야기 나오고, 현대, 기아차 이야기 나오고, 북한 이야기 나오고... 그런데 글로벌 warming 가지고 떠는 인간들은 또 뭔지... (이런 반응에 화를 낼 필요는 별로 없다고 봐요. 그냥 씩 웃어주면 되지...)

그 중에서 맘에 드는 댓글을 하나 소개하면서 마치죠. 아마 한국인인 것 같은데, 저런 개념 댓글들을 좀 달아야한다고 봅니다.


I live in Korea and have no probs with US beef. However,

- Kids aren't given a choice on food at school
- Import agreement gives up all quarantine rights.
- Deal was struck just a day before Korean president met with Bush.

The anger is at their president who gave up quarantine just to plz Bush.

Jay, Seoul, Korea

(화를 내는 이유는 부시의 기쁨조가 되기위해 안전성 보장을 포기한 한국 대통령에 대해서라구!)


댓글12

  • penser 2008.05.10 00:15

    프랑스에서도 한국에서 퍼진 루머로 인해 쇠고기 협상에 대한 반대의 목소리가 있고 기타 '일본의 섬' 독도를 포함한 루머에 정부는 대응하기로 하였다 라고 '조선일보'가 보도하였다. 라고 하더군요...허이참...외국언론은 조선일보를 참고로 하나보죠??
    답글

  • S 2008.05.10 00:23

    이런것 볼떄마다 가슴아프다. 오염된 소 들어오는것 나한테는 관심밖의 얘기입니다

    왜냐하면 미국산 소를 안먹으면 그만이니니깐요.걱정이 들고 가슴이 아픈 이유는 진실인지

    거짓인지 모르지만, 어느 언론에서 미국산 소를 많이 사용하는 햄버거,피자등에는 원산지

    표시를 하지 않겠다는 기사입니다. 할말이 없네요
    답글

  • 조정래 2008.05.10 01:21

    마치 한국인이 중국인데 대한 댓글을 다는것과 같다고 보면 되나요?
    답글

  • 일구칠 2008.05.10 06:28

    맞는 말이네 .. A1이 전국으로 확산되었는데도 다른 나라로 대피하지 않고 집단으로 모여 있어니 찌질이 맞다.. 조류독감이 안무섭나? 마스크 하지도 않고 모여서 촞불들고 있는게 꼭 바보들 집합한것 같고 미친소가 아니라 미친사람들 같다... 확실치도 않고 과학적 근거로도 수십억분의 일의 확률을 가지고 난리부르스 치는걸 보면 한국인의 이중성이고 좌파들의 선동 정치를 보는 느낌이다
    답글

  • ks 2008.05.10 07:15

    기사의 제목을 통역 한것부터가 잘못된거 같은데.. internet geeks 에서 geeks 는 찌질이란 뜻으로 쓰인 단어가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geeks 마니아, 즉 컴퓨터 마니아, 컴퓨터를 많이하는 사람..으로 이해 하시는것이 더 낳을거 같네요
    답글

  • Mathew 2008.05.10 08:01

    ks님..geeks 찌질이란 단어로도 쓰입니다. 특히 오타쿠적 느낌이 강하죠(뷰티 앤 긱스인지 하는 티비쇼도있었죠) 전 솔직히 두 입장 다 이해가갑니다.
    솔직히 과장된 면이 있는 것도 사실이고, 냄비근성이 보이는 거같은 것같지만, 한편으로는 30개월 이상의 소를 수입한단거에 안정성을 포기한단건...... 역시 쥐박이스럽단 생각도 듭니다. 쥐박이각하가 하는 일들보면 지금 현재 유학생인데 학교 졸업하고 한국 안돌아가고 여기서 살고싶단 생각이 간절히드네요
    답글

  • bryan 2008.05.10 08:12

    정상적인 사고면 AI를 제대로 대처못해 전국에 퍼지게한 정부를 욕하는게 정상아니오?
    그리고 어린애들이 어른보다 나은데 누가 누굴 선동한단 말이오.
    과학적 근거가 낮다고 말하는 사이 하와이에서 또 미국소 리콜 당했소. 이런 미국검역체계를 믿으라고? 또 우리나라 원산지 표시를 믿으라고?
    정부가 자초한 일이오. 당신들이 말하는 좌파정권(사실 뭘보고 좌파라고 하는지도 의문이고, 그런 정권을 좌파라고하는 사람들 지능이 의심스럽지만) 10년동안 국민들은 놀고먹은줄 아는 한나라당 지지자분들.
    10년동안 높아진 국민들 정치수준에 맞출려면 당신들 고생 좀 할꺼요.
    그래도 계속 좌빨이니 절라디언이니 이런걸로 대응할꺼요?
    논리개발 좀 하쇼.
    정권은 어리버리 조중동덕에 가져간지 몰라도말이오.
    지금 상황보면 빠른 시간내에 최루탄 다시 등장할거요.
    당신들이 보기엔 최루탄 맞고 백골단에 끌려가는 참 아름다은 광경이겠지만..
    답글

  • 야이 거지야 2008.05.10 10:12

    오염된소 들어오는 것이 관심밖이라구? 진짜 뇌가 없구나? 다른 국민들이 쇠고기 안먹으면 되는, 그런 간단한 문제때문에 밤에 할일없고 시간 남아돌아서 촛불시위하는 줄 알아? 니가 찌개를 먹으면서 다시다를 걸러낼수 있는 특별한 능력이 있거나, 라면먹으면서 쇠고기성분, 화장품, 약.. 등에서 쇠고기를 걸러낼수 있는 특별한 능력이 있다면 신경끄라 하겠어.. 니가 의식하지도 못하는 사이에 처먹게 되는거라구! 진짜 저능아니 뭐니..
    답글

  • 정말 2008.05.10 10:30

    나는 이런 곳에서 항상 외국인들의 리플들이라는 것을 많이 보게된다. 정말 이 리플들이 정말 존재하는 것인지 의문을 제기하는데, 전에 다른 분이 올린 일본인들의 리플들은 대부분이 거짓으로 자신들이 지어낸 것으로 밝혀졌다. 왜 그렇게하며 그렇게해서 자신들이 얻는것이 무엇인지 궁금하다.
    답글

  • 남극곰 2008.05.10 10:32

    저런 댓글을 달만한 인물로 의심되는 부류는 자격이 안되는 고교중퇴의 미국인 영어학원강사들일 것 같은데요...클럽 가서 한국여자들 꼬셔서 원나잇스탠드하고는 한국년들 걸레라고 떠들고 다니는 종자들이니 저러고도 남을듯...
    답글

  • 그놈의 좌빨 2008.05.10 12:16

    그 놈의 좌빨 그 놈의 선동 언제까지 반복할건지 우습네요 ㅋㅋㅋ
    답글

  • 육금련 2008.05.10 22:34

    저는 일본에서 영주하고 있는 41세 주부 입니다...일본에서도 미국산 소고기 20세미만은 여러곳에서 사용한답니다.요시노야 맥도날드 식당 주점 등...마켓에서도...일본은 자체검역법이 철저함...우리나라도 철저한 검역법을 철저히 일본과 같이하고 20개월 미만의 소면 별문제 없을텐데...조만간에제가 일본에들어오는 미국소에대해 조사해 인터넷에 올립니다...
    좌빠들은 기대 하시라 그만선동하고...불쌍해라...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