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Biotechnology, 바이오텍의 모든 것

이전 바이오텍 카테고리/BT industry

Google patents, 구글 특허 검색 시작!

바이오매니아 2007. 3. 17. 10:01
728x90
드디어 구글이 특허 검색 베타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아직은 베타서비스이고 미국 특허위주의 검색입니다만 생각보다 저조했던 구글 Scholar 보다는 낫지 않을까 싶습니다. 사실 이쪽 분야의 전문적인 논문은 워낙 Medline이나 Pubmed가 꽉 잡고 있어서 구글 스칼라를 이용할 필요는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특허 검색은 좀 다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험삼아 제가 낸 미국 특허 검색을 해봤는데 보통 이런 것 검색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리던 것과 비교해 봤을 때, 한 서너배는 빨리 검색을 했습니다. 원문도 쉽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더군요. 현재 베타 서비스임에도 불구하고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게다가 클레임이나 도면에 대한 정리도 잘 되어 있구요. pdf 화일 내부의 검색까지 가능합니다. 놀라워요!!!

사실 저 아래 썼던 PCR용 DNA Polymerase와 연결되는 내용인데 소위 Pfu Polymerase는 Stratagene의 독점 특허입니다. 아마 거의 특허만료가 다 되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만 아무튼 그 특허 때문에 그 효소개발에 참여한 저의 보스가 상당액의 특허료를 받고 있다는 소문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한 번 그 특허를 찾아봤더니 역시 쉽게 찾았습니다. Stratagen의 원래 특허는 1991년에 냈고 그 특허의 내용은 아래의 논문에 보고가 되었더군요.

Lundberg KS, Shoemaker DD, Adams MW, Short JM, Sorge JA, Mathur EJ.  High-fidelity amplification using a thermostable DNA polymerase isolated from Pyrococcus furiosus. Gene 1991 Dec 1;108(1):1-6.

제 보스는 제 3저자이지만 나머지 인물들은 전부 Stratagene의 사람들입니다. 아마 균을 키워 정제하는 법을 도와줬겠지요.

아무튼 잠깐 사용해본 제 느낌은 아주 훌륭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여기에는 구글을 편애하는 제 심리적 요인도 아주 조금은 덧붙여져 있을 겁니다...^^)

백문이 불여일견이라, 여러분도 한 번 해 보시죠.^^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