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cially Dangerous

쌀 배아(씨눈)의 영양성분이 66%라구요?

by 바이오매니아 2008. 9. 24.
쌀의 구조를 아시나요? 쌀의 구조는 겉에서부터 왕겨, 과피, 종피, 외배유, 호분층, 내배유, 배아 이런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그림

출처: www.sigolsarang.com

으로 간단히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은 구조이지요. 이 때 왕겨만 벗겨내면 현미, 내배유를 제외하고 다 제거하면 정백미, 이렇게 부릅니다.

왕겨는 중량의 약 20%이고 현미는 중량의 80%를 차지하며 그 현미를 100%라고 봤을 때 배유가 차지하는 비율이 약 92%입니다. 그래서 도정과정을 통해 8%가 깎여나가면 정백미(흰쌀)가 되었다고 보고, 그 8%의 10분의 1인 0.8%를 1분도라고 부릅니다. 그래서 도정을 할 때, 5분도쌀이면 5 x 0.8 = 4%가 깎여나간 쌀, 7분도쌀이면 7 x 0.8 = 5.6%가 깎여나간 쌀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10분도쌀이면 8%가 깎여나갔으므로 92%에 해당하는 배유만 남은 정백미가 되는 것이죠.

그런데 학생들에게 쌀의 구조에 대한 옆의 그림을 찾다가 너무나 많은 곳에서 쌀의 영양성분의 66%가 배아에 존재하고 배유에는 5%밖에 없다는 자료들을 보게되었습니다. 인터넷 검색하시면 소위 "천지 빼까리"(^^)입니다. 아래의 그림처럼 말입니다.

모 회사의 쌀의 영양분포 설명


하지만 배아는 실제 중량이 현미의 3% 정도에 불과한데 영양성분이 66%라는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이 가지 않습니다. 혹시 중량당 영양성분이 그런것 아닐까 싶기도 하지만 아무리 배아에 지방성분이 많고 영양분이 많아도 순수 탄수화물, 그것도 분해가 잘되는 배유의 전분보다 그렇게 높다는 것은 이해가 안되지요. 혹시 영양소의 가짓수일지도 모르겠지만, 글쎄요. (혹시 아시는 분???)

그래서 열심히 인터넷 검색을 하다보니 아래의 자료를 찾게 되었습니다. 아래의 자료는 발아현미에 대한 내용인데 원출처가 어디인지는 모르겠지만 인터넷에 아주 많이 떠돌고 있더군요. 

발아현미는 현미와 백미의 단점을 보완해준다. 현미는 영양소가 풍부하지만, 소화가 잘 되지 않고 질감이 까칠까칠한 단점이 있다. 백미는 도정과정을 거치면서 배아에 포함된 영양분이 대부분 소실된다. 현미의 소화를 방해하는 피틴산은 싹이 나면서 인과 이노시톨로 바뀌어 소화가 잘 된다. 또 도정을 하지 않아 씨눈의 영양도 그대로 보존하고 있다. 또한 단백질·식이섬유·칼슘·인·철·비타민 등의 영양분도 현미나 백미보다 많이 함유하고 있다. 발아현미의 영양분은 배아(쌀눈)에 66%, 겨층·호분층·내피에 29%, 배유에 5%로 분포되어 있다.  
 


하지만 이 자료는 발아현미의 자료입니다. 저 자료의 원출처도 한 번 찾아봐야 겠지만 아무튼 발아현미란 현미를 다시 싹틔운 것이기 때문에 일반 쌀하고는 완전히 다릅니다. 그러므로 "흰쌀밥을 먹는 것은 95%의 영양소를 버리고 5%만의 영양소만 먹는 것입니다" 이렇게 이야기 하는 것은 사실과 다릅니다. 아니 사실 다이어트의 시대에 같은 양을 먹고 그렇게 영양분을 적게 먹을 수 있다면 그야말로 최고의 다이어트 식품이 흰쌀밥 아니겠습니까?

댓글5

  •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07.01 11:48

    글쓴이는 영양가 없는 음식을 먹겠다는말?
    글을 쓰면서 말이 안된다고 생각할줄 압니다.
    영양가가 골고루 풍부해야 좋은 것이지 영양을 쏙 버리고 먹는 것이 다이어트에 좋다고 생각하다니.. 어처구니 없습니다. 어디서 그런 초딩아이디어를 이야기하다니
    답글

  •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07.01 11:50

    그래서 쌀밥은 몸에 나쁘다고 이야기하지요. 실제로도 맞구요. 쌀밥만 좋아하면 건강에 나쁩니다. 다른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해야하지요. 당신같은 사람이 있기 때문에 아직도 배아쌀보다 흰 백미밥이 팔리는 것입니다. 제발 국민의 건강을위해서라도 말도 안되는 논리는 집어치우시죠
    답글

  • 최휘웅 2009.07.19 14:52

    ㅉㅉ..잉글리시티쳐님이 진정한 초딩이시네요..

    글의 의도파악도 안되시는걸보면..

    저도.. 건강과 다이어트를 생각해서라면 백미보다 현미를 먹겟지만,

    최근 통곡물이 너무 과대포장됬다는 느낌은 지울 수가 없네요.
    답글

  • 강희동 2013.09.09 19:26

    발아현미의 배아 부분에 영양가가 많지 않은 이유는 발아 과정에서 배아의 대부분 영양분이 배우쪽으로 이동하기 때문입니다 ^^
    답글

    • 강희동 2013.09.09 19:28

      때문에 발아하지 않은 쌀을 도정해서 먹는다면 많은 영양분을 포기하는 것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