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수가 뭐 특별하냐, 이런 생각이 드실 수도 있겠습니다만 그런 것은 아니구요. 사실 블로그스피어에 다양한 전문직들이 있는데 대학교수들은 그렇게 많지 않다는 생각을 하곤 했습니다. 왜 그럴까를 생각해보다가 제가 좋아하는 헬스로그의 양깡님 글 "나는 왜 블로그를 시작했는가?" 를 보고 용기를 얻어 생각하던 것을 저도 한 번 써보려고 합니다.  

사실 대학교수가 블로그를 한다고 했을 때 들었던 말 중에 기억에 남는 말 하나는 "시간이 많으신가봐요?"라는 대답이었습니다. (그래도 저는 골프나, 하다 못해 테니스도 안친단 말입니다!) 자격지심인지는 몰라도 그 말씀이 연구나 교육에 더 신경을 쓰지 무슨 애들처럼 블로그를 하고 있냐는 뉘앙스로 들리더군요. 하지만 그 분이 잘 모르는 것이 있다면 블로그가 교육에 훨씬 더 잘 활용될 수 있다는 것이지요. 특히 교재는 시대에 뒤떨어지고 논문은 너무 전문적인 경우에 블로그의 잘 정리된 좋은 아티클들은 교육용으로 사용하기에 딱 좋습니다.  

칸트와 맑스는 1000년이 지나도 계속 읽겠지만 과학분야에서는 10년 전의 논문도 새로운 기술에 의해 쉽게 잊혀지곤 합니다. 그래서 특히 과학 기술 교육은 교재를 통해서만 하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학부생 수준의 강의야 일단 기본적인 교재를 가지고 기본 지식을 집어넣는 것도 필요 하겠지요. 하지만 새로운 과학과 기술이 눈코뜰 새 없이 쏟아져 나오는 요즘에 교재는 쉽게 옛날 이야기가 되어버립니다. 그래서 과학 기술은 계속 업데이트가 되어야 하는 것이죠. 블로그는 이렇게 새로운 논문과 지식을 정리하기 가장 좋은 방법의 하나라는 생각입니다.

그리고 특히 저의 분야 (식품과 의약으로 연결되는 생명공학)는 잘못된, 또는 과장된 정보가 상당히 많이 돌아다니고 있습니다. 제 블로그의 socially dangerous 디렉토리에 해당하는 내용들이죠. 이번 학기에 학생들에게 식품에 대한 잘못된 정보들을 찾아오라는 과제를 내주었던 적이 있습니다. 그런데 어처구니 없게도 학생들이 찾아온 대부분의 내용들 역시 잘못된(?) 정보들이었다는 것입니다. 물론 100% 다 잘못된 것이라기 보다는 부분 부분 진실과 거짓이 혼재하면서 결론을 엉뚱하게 내리는 것들이 대부분이었죠. 

그런데 사실 학자들, 교수들은 대중에게 유통되는 지식에는 별로 관심이 없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그게 더 심한 듯합니다. 가장 대중적인 대상은 기껏해야 교양과목 듣는 학생들일 것입니다. 물론 교양과목 강의하는 교수들도 한정되어 있지만 말입니다. 또한 학자들이 대중을 상대로 무엇인가를 하는 것을 매우 경계합니다. 방송이나 언론에 노출되는 것도 좋게 보지 않습니다. 물론 이해가 가는 부분도 있습니다. 언론을 통해 업적을 부풀리고, 사실과 다른 정보를 대중에게 전했던 것이 바로 그런 교수들이었으니까요. 저 역시 라디오 방송에 출연하면서 가장 경계하는 부분입니다.

문제는 그런 와중에 올바른 정보와 대중의 지식사이에 점점 틈이 벌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결국 교수들이 학술지를 통해 논쟁을 하듯이 정보 시장에서도 그런 모습을 보여줘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합니다. 최인훈 선생님의 버전으로는 지식노동자, 유시민 전의원의 버전으로는 지식소매상의 역할을 할 사람들이 나와줘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다양한 의견을 가진 교수들도 대중과 소통할 수 있는 통로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블로그는 바로 이런 올바른 정보와 대중적 지식의 틈을 메워줄 수 있는 좋은 수단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사실 블로그질(?)이라는 것이 시간을 많이 필요로 하기도 합니다. 특히 과학과 관련된 기사는 주로 외신을 통해 알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전문적인 저널의 논문이 기사화 되는 경우도 많구요. 그래서 어떤 기사가 하나 나오면 거기에 대한 원문을 읽고 다시 논문을 찾아보고 정리해야 하는데 이런 일은 사실 꽤 심한 정신적인 노가다입니다. 그래도 이런 과정을 통해서 시간이나 지면에 제한이 있는 방송이나 신문이 못다루는 부분을 좀 더 자세하고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이 블로그의 장점이기도 하지요. 게다가 블로그는 누구나 계급장 떼고 붙을 수 있는 곳이구요.

유전자 분석을 위해 남들보다 조금 빨리 인터넷의 바다에 뛰어든지 15년, 과거 PC통신, 프리챌 동호회, 싸이월드, 다음까페, 네이버 블로그에서 이글루스, 티스토리까지, 온라인은 유행이 빨라서 블로그의 유행이 또 언제 시들해질지는 잘 모르겠지만 그래도 중요한 것은 여전히 컨텐츠인 것 같습니다. 제게 배우는 학생들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고, 제가 해온 공부가 이 사회에 도움이나 기여할 수 있는 작은 부분이 있다면 좋겠지만, 무엇보다 제가 알고 생각하는 내용을 "편지에 넣어 네트의 바다에 띄워보내는 (출처: 모기불통신)"심정으로 오늘도 저는 블로그를 합니다. 

  
Posted by 바이오매니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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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Favicon of https://humorzoa.tistory.com BlogIcon 유머조아 2008.12.26 11:19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보의 바다에 합류하는 게 맞을 듯 싶어요. 좋은 양질의 블로깅도 많거든요..

  2. Favicon of http://blog.daum.net/gmkim88 BlogIcon 에이레네 2008.12.26 11:2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정리해 주신 좋은 글에
    박수보냅니다.

  3. Favicon of http://ihoney.pe.kr BlogIcon 김지헌(허니몬) 2008.12.26 11:2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 저는 생물학을 전공한 생물학도입니다.

    교수님들이 블로그를 하시는 모습은 저에게는 무척 낯선 모습입니다. ^^
    컴퓨터 관련 분야 교수님이 아니신 다른 분들이 자신의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교수님은 안계셨죠. 제가 아는 블로그는 '소통이 원활한' 대화로서의 매개체입니다.

    제가 봐온 생물학 관련 교수님들은 고지식하고 고리타분한 생물학을 해주시는 분들이었습니다. '그래서... 다른 분야도 선택했습니다.'라고 변명하기는 그랬지만, 컴퓨터과학도 복수전공으로 선택을 했습니다. 전혀 다른 분야의 교수님들의 모습은 역시나 전혀 다르더라구요. ^^ 생물학 분야 못지않게 컴퓨터 분야도 빠른 기술발전속도를 보여주는 곳이죠. 그곳이 교수님들은.. 다른 모습을 많이 보여주시더라구요. ^^ 거기서 많이 차이가 느껴지더라구용. ㅎㅎ

    블로그는 끊임없이 자기 발전을 요구하게 만드는 도구인 것 같습니다.
    교수님은 학생들과 함께 이야기 나누고 가르쳐주고 발전해나갈 수 있는 멋진 대학문화를 만들어주세요. ^^)b

  4. Favicon of http://highconcept.tistory.com BlogIcon 하이컨셉 2008.12.26 11: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하고 블로깅하는 이유가 비슷하세요 ^^;
    머릿속에 떠오르는 아이디어와 복잡하게 얽혀있는 내용들을 적어넣는 노트처럼 ...

    과학도 그리고 교육도 최근의 변화에 맞추기 위해서는 블로그는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되려 기존의 논문과 교과서 발행 시스템의 부족한 점을 메꾸어주는 보완재니까요. 교수님 같은 분들이 많아져야 우리나라 대학교육도 한 단계 더 발전하리라 생각합니다.

  5. Favicon of http://urologist.tistory.com BlogIcon 두빵 2008.12.26 12:2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대학교수님이셨군요....
    역시 글쓰시는 내공이 남들과 다르다고 생각을 많이 했었는데....

    이전에 몰라뵈서...죄송합니다...꾸벅...

  6. 윤남식 2008.12.26 12:5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취미신 것 같습니다. 덕분에 저도 지식의 영역을 좀더 넓힐 수 있어서 좋고요. 머리 숙여 감사드립니다.

  7. 대구고대 2008.12.26 13: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자신도 또한 하나의 미꾸라지아닌지 가끔은 돌아볼 필요가 있을겁니다.
    대학교수라고 당당히 선전하면서 어느대학인지 감추는군요?
    자신있다면 당당히 밝혔을거라 생각합니다.
    블러그하면 시간 많이 드는데 정말 어느대학인지 한가한 모양입니다.

    교수님 이니까 악플이 아니라, 지나가는 이의 조언이나 충고 정도로 봐주시리라 생각합니다.

    • 2008.12.26 17:52  댓글주소  수정/삭제

      여기서도 찌질거리기는 마찬가지군요. 다음 아고라에서 유명한 찌질이님?

    • ㅉㅉ 2008.12.26 21:37  댓글주소  수정/삭제

      눈 폼으로 달고다니나?
      링크 목록에 자세히 바라

      니가 한가한게아니고?
      이런 댓글달 시간있으면 취직준비나하시지

  8. tttrack 2008.12.26 13:3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의학 공부하는 학생입니다.
    의학 쪽에서도 교수님들의 블로그는 드물지만,
    (다른 분야보다도 피터지게 바쁘신 분들이 많기 때문에 기대도 안하고,
    오히려 걱정이 될 듯 합니다^^; )
    실제로 의사 활동을 하고 계신 전문가들의 블로그는 정말 '산지식'으로 다가오지요.

    사실 블로그가 어떤 아티클의 출처로 당당히 등극하려면
    블로그 주인이 어떤 자격을 갖추고 있는지도 매우 중요합니다.
    숙제할 때 아예 '어느 대학 무슨과 교수의 블로그'라는 제목의 블로그를 출처로 낸 적이 있는데, 숙제 낼 때 교수님께서 별 말씀이 없으시더라구요.

    윗분 댓글이 좀 기분 나쁘게 보이는 면이 있지만,
    (왠지 모르게 저도 '울컥' 하게 되는군요-_-;; )
    말은 맞다고 봅니다.

    올바른 지식 전파에 매우 큰 역할을 하실 것으로 기대합니다^^

    • 한국의얼굴 2009.01.11 02:16  댓글주소  수정/삭제

      게시물이 얼마나 신빙성 있는지를 판가름하는 데 '어느 대학 교수인지'라는 타이틀이 필수적이라고요?

      의학도시라면 앞으로 사회지도층이 되실 텐데 걱정입니다.

      거기서 어느 대학이냐 하는 문제가 왜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 건지, 다시 한번 돌이켜봐주시길 부탁드립니다.

  9. Favicon of https://careernote.co.kr BlogIcon 따뜻한카리스마 2008.12.26 15: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어줍잖게 강단에 서 있지만 블로그스피어만 오면 초딩수준이 되어버리는 것 같습니다^^ㅋ
    일전에 올려두었던 '공병호 박사가 블로그 하지 않는 이유'와 관련이 되겠다 싶은 생각이 들어 트랙백 걸어둡니다.

    앞으로도 좋은 글 많이 써주시고, 학생들에게도 좋은 가르침 많이 주시길 바랍니다^^

    사랑과 축복이 가득한 한해 마무리되시길^^*

  10. 단테 2008.12.26 16:5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 저도 생명공학 분야에서 내공을 쌓고 있는 학생입니다.

    교수님이라는 신분으로 블로깅하기란..개인적으로 생각하는거지만, 몸이 둘이어야 가능할거 같네요^-^ 그만큼 대단하세요. 저도 메모, 아이디어, 논문정리 등의 목적으로 블로깅을 시도하였지만 작심삼일이 되어버린 기억이 있습니다.ㅜㅡ

    '블로그가 교육에 활용될 수 있다'라는 생각은 저도 전적으로 동감을 하고 있습니다. 정보를 능동적으로 찾으려 하는것에는 어느정도 한계가 있기 마련인데 이렇게 블로그를 통해 정보를 공유하게되면 서로 자신의 지식을 확장할 수 있는 것이니까요 (의도하지 않았는데도 말이죠^^).

    앞으로도 양질의 정보, 글 많이 올려주세요. 즐겨찾기 추가하고 갑니다.^-^
    그럼 한해 마무리 잘하시고 건승하시길..

  11. 교수님.. 2008.12.26 18:5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소통이 필요하다구요?
    석사과정에 있는 학생으로서 한마디만 드리렵니다.
    네, 그럴지도 모르죠. 하지만, 한국사회는 교수와 대중들과의 소통이
    필요없습니다. 아니, 불가능합니다. 왜냐.. 올바른 말이든 틀린 말이든
    무슨 말만 하면, 꼭 어떻게든 트집을 잡고 욕을 하는 악플 찌질이들이
    너무 넘쳐나거든요. 비단 꼭 한국만 그렇겠냐고 반문하는 이들이
    많겠지만, 한국은 유독 심하지요. 옳은 소리여도 들을 귀가 있어야
    알아듣든지 할 것입니다. 그리고 옳은 소리를 옳은 소리로 받아들이는
    사람이 있는 반면, 그것을 되려 나쁜 것으로 곡해하고 호도해서
    잘 이해하지 못하는 다른 이들까지 그 생각을 오염시켜버리는 몹쓸 것들이
    많으니... 의인이 악인이 되고, 피해자가 가해자가 되며, 옳은 소리가
    개소리가 되는 한국. 그냥 올바른 생각을 가진 교수들과 다른 지식인들끼리만
    소통할 수 밖에 없고, 그렇게만 해야 한다고 봅니다.

    • 한국의얼굴 2009.01.11 02: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무릇 사람마다 싫은 소리 참아내는 인내심에 차이가 있으니만큼, 교수 블로그라 해서 특별히 다를 건 없겠지요.

      듣기 싫은 소리가 섞여 있어도 참을 만한 사람은 그냥 하면 되는 건데, 어째서 모든 교수, 지식인들이 소통의 문을 닫아걸어야 한다고 주장하시는지 이해하기 어렵군요.

      생트집 잡는 거 못 견디는 사람이라면, 학자들끼리 하는 학회조차도 때로는 고역이지 않을까요?

  12. mimesis 2008.12.26 21:42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웬 블로그가 아니고 왠 인가요...
    대학교수가 왠 블로그라는 말이 웬 말인가 싶습니다.

    • ㅉㅉ 2008.12.26 21:52  댓글주소  수정/삭제

      왠이 아니고 웬이다 임마

      웬/왠 차이점모르니?

      지식인에 찾아보렴
      이런것까지 트집을 잡아야겠나?
      개념좀 챙겨

  13. 2008.12.26 22:1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학교수가 블로그하면 안되나요?

  14. 한국의얼굴 2009.01.11 02: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블로그 활동(blogging)을 이렇게 봅니다.
    1. 자기 블로그에 꾸준히 글을 올린다.
    2. 자기 블로그에 꾸준히 글을 올릴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보이는 반응에도 응답하며, 다른 블로그 글을 상호 인용, 트랙백으로 의견 교환 등에도 소홀하지 않는다.

    1의 의미로만 본다면, 대학 교수가 블로깅 하는 것도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니겠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소아과의원을 하고 있는 제 친구 하나도 블로그를 통해 건강에 의료에 관한 정보, 부모들에게 유익한 조언, 진료실 밖에서는 모르는 애로사항 같은 걸 올리고 있거든요. 근데 이게 의료 상담으로까지 가버리면 그때부턴 감당이 안 되겠죠.

    그런데 제가 생각하는 진정한 블로깅은 2번입니다. 정보를 일방적으로 제공하기만 하는 곳은 블로그라기보다 게시판이나 홈페이지에 가깝죠. 결례를 무릅쓰고 드리고 싶은 말씀은, 처음엔 '보여주는' 걸 목표로 삼았다 할지라도, 진정한 블로깅의 의미를 찾으려면 방문자와 반응자들에게서 새로운 영역을 접하고 배운다는 자세를 가져야한다는 점입니다.

    그렇게만 한다면 생각지도 못한 풍성한 소득을 거둘 수 있는 곳이 또한 블로그라고 생각합니다. 사실상 학생 입장에서 제한된 교수진들에게 배우는 게 다라는 점이 한계로 보이지만, 거꾸로 교수 입장에서도 배정된 학생들, 교류하는 일부 교수들, 그 이상은 접할 기회가 없으니, 새로운 발상이나 새로운 시각을 접할 기회가 제한되긴 마찬가지니까요.

    과시를 위한 전시용 블로그, 메아리 없는 일방통행 블로그, 댓글에 논쟁도 없고 아부만 넘치는 블로그, 이런 곳들을 지식인들이 운영하는 블로그 가운데 많이 봤기 때문에, 이 기회를 빌어 제 생각을 풀어놓아봤습니다.

    • Favicon of https://biotechnology.tistory.com BlogIcon 바이오매니아 2009.01.11 14:0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조언에 감사드립니다. 저는 상호인용이나 트랙백으로 의견 교환등은 잘 하지만 댓글로 논쟁은 안한다는 원칙이 있습니다. 일단 인격 수양이 덜 되어서 그런 점도 있지만 댓글 논쟁이 제대로 기능하는 것을 본 기억이 없어서 그런지도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새겨 듣도록 하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