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주 간 ‘패스트푸드’ 먹었더니…결과는 대반전

최근 미국의 한 영양학 교수의 실험은 정반대의 결과를 내놓았다. 건강식 대신 편의점이나 패스트푸드점에서 쉽게 사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만 입치레를 한 결과 10주 만에 살이 10kg이상 빠지고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아졌다는 것. (중략) 그는 "애초에 이 실험을 기획한 이유는 영양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체중감소는 순수한 칼로리의 문제이지, 음식의 영양학적 가치의 문제가 아니란 점을 증명하기 위해서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건강이 악화됐다는 실험결과가 나올 거라 예상했지만 빗나갔다."면서도 "실험과 같은 다이어트를 권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한다. 연구자로서 한쪽 부분만 말하는 건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조심스러운 입장을 취했다.

<슈퍼 사이즈 미>라는 비디오 이후 패스트 푸드를 무슨 독약 보듯이 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사람들이 흔히 좋은 음식, 나쁜 음식을 많이 이야기하지만 패스트푸드도 나름대로는 고른 영양을 위해 노력을 많이 합니다. 물론 그렇다고 그것만 먹어서 좋을 것은 없겠죠. 하지만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살이 찌지도 않고 콜레스테롤 수치도 악화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 중요한 메세지가 아닌가 합니다. 역시 무엇을 먹느냐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먹느냐가 더 중요하죠. 물론 마크 하우브 교수가 패스트 푸드만 먹은 것은 아니라는 것도 기억해야 하겠습니다. 하지만 저 교수님, "연구자로서 한쪽 부분만 말하는 건 무책임한 행동"라고 말씀하셨다니 멋진 분이네요. 

원 기사는 여기(Nutrition Professor Goes on Monthlong Junk Food Binge)를 클릭하시면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원기사를 다시 읽어보니 몸무게는 줄었는데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혈압은 올랐다고 하는 것 같군요. 그리고 패스트푸드라기 보다는 스낵 케익, 초코바 같은 것을 주로 먹은 모양입니다.)
Haub is closely monitoring his body mass index, body composition and blood pressure, as well as cholesterol and glucose levels. Among the adverse effects of his diet, he said, are increased triglycerides, cholesterol and blood pressure. (하우브 교수는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당 뿐만 아니라 체질량지수, 체성분, 혈압 등을 측정했다. 그의 다이어트의 부작용 중에는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혈압의 상승등이 있었다.)

Posted by 바이오매니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crete.pe.kr BlogIcon Crete 2010.11.14 00:39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원문을 읽어보니 하루 섭취 칼로리가 1800로 제한되어 있더군요. 저 상태라면 뭘 먹어도 체중이 감소하는 것이 당연하죠. 더군다나 하루 한끼는 야채를 따로 섭취했다는데...

    하지만 맥도날드에서 햄버거나 프랜치프라이를 한끼라도 먹으면 바로 체중이 불고 콜레스테롤이 올라 뇌졸중으로 죽을 것처럼 떠드는 언론에게는 분명히 중요한 교훈이 담겨있기는 하네요.

    주말 잘 보내시기 바랍니다.

    • Favicon of https://biotechnology.tistory.com BlogIcon 바이오매니아 2010.11.14 15: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사실 원문을 제대로 읽지 않았었는데 Crete님 덕분에 원문을 읽어봤더니 몸무게는 빠졌지만 안좋아진 것도 있다는군요.역시 다양하게 적당히 먹는 것이 좋겠죠.^^

  2. Favicon of https://atropine724.tistory.com BlogIcon atropine724 2010.11.15 10:3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다 말았습니다...^^;

  3. Favicon of https://mabari.kr BlogIcon 마바리 2010.11.15 14:2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식단을 보면 분명히 중성지방이 올라갔을 것 같았는데, 저도 국내 기사만 보고 좀 의아하기는 했습니다.

    예상대로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이 올라갔군요.

    혈압 상승은 예상하지 못 했는데, 체중 감소에도 불구하고 혈압이 올라간 것을 보면 소금 섭취량이 상당했나 봅니다...-.-;

  4. Favicon of https://mabari.kr BlogIcon 마바리 2010.11.15 14:2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한달에 2번씩 서울에서 새벽(?) 모임이 있는데, 내려올 때는 꼭 서울역에서 버거왕 세트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