돼지껍질 콜라겐, 뼈 성장에도 좋아요

피부에 좋다고 알려진 돼지껍질 속의 콜라겐이 뼈 성장에도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중략) 펩타이드 형태의 콜라겐을 첨가한 조골세포는 아무 것도 첨가하지 않은 것에 비해 44%, 콜라겐을 고분자 형태 그대로 첨가한 것에 비해 40% 세포증식 효과가 높게 나타났다. 쥐 실험에서는 저 분자 콜라겐인 펩타이드를 5일 동안 먹은 쥐는 대퇴부의 장골길이가 468um(1um은 1mm의 1,000분의 1) 길어졌다. 가공하지 않은 콜라겐을 먹은 쥐가 406um, 일반 먹이를 먹은 쥐가 404um 성장한 것에 비해 펩타이드 형태 콜라겐이 키 성장에 가장 큰 효과가 컸다.

실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식품연구자들이 가장 자주 실수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저는 비교 실험의 대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위 기사는 그냥 그 한 예로 가져온 것입니다. 저 기사의 내용만으로는 정확한 실험 방법을 알기는 어렵지만 대충 기사의 내용을 보면 조골세포를 키우면서 

1) 아무것도 넣지 않은 것, 
2) 그냥 콜라겐(고분자)을 넣은 것, 
3) 저분자화한 콜라겐을 넣은 것 

이렇게 세가지를 비교한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사실 3번이 조골세포 증식에 도움이 되리라는 것은 당연하지 않나요? 저분자 콜라겐이 훨씬 더 잘 소화 흡수되는 것은 당연할테니까 말입니다. 그러므로 저 결과는 콜라겐이 뼈 성장에 좋은 것인지 아니면 그냥 일반적인 저분자 펩타이드가 뼈 성장에 좋은 것인지 정확하게 말해주지 못하지요. (물론 이 기사만으로 판단했을 때 그렇다는 것입니다.) 

저라면 4) 다른 단백질 한 두 가지를 저분자화한 것을 대조군으로 하나 더 실험하겠습니다. 그래서 3)이 1) 2)는 물론 4)에 비해서도 정말 조골세포 성장에 더 큰 영향을 주는지 확인해보고 정말 그렇다면 콜라겐이 뼈 성장에 좋다고 주장하겠습니다. 언제나 실험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negative control, positive control, 그리고 비교대상을 무엇으로 잡느냐이니까요.  

저런 식으로 하면 아마 설탕도 뼈 성장에 도움을 줄 것 같군요.^^


Posted by 바이오매니아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