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Biotechnology, 바이오텍의 모든 것

블로그 주인장 이야기/Sosciety (not Typo!)

오늘 본 최고의 개념 댓글

바이오매니아 2008. 5. 10. 16:12
아래와 같은 기사가 눈에 띄었습니다.

[뉴스비타민] 휴대전화 앞에서 ‘벌벌’ 떠는 꿀벌들

기사에 나온 실험의 내용인 즉슨,

1. 아카시아 꽃이 활짝 핀 양봉장에서 꿀벌이 활발하게 드나드는 벌통에 휴대전화를 설치한 뒤 통화를 시도했다. 그 결과 벌통 밖으로 나가는 꿀벌이 줄고, 벌통으로 돌아오던 꿀벌은 벌통 주위를 맴도는 등 귀소 본능에서 방향 감각이 크게 떨어졌다.

2. 맛과 향이 강한 대추나무꿀을 60㎝ 띄워 두 곳에 5g씩 바른 뒤 한쪽에만 휴대전화를 설치했다. 실험 결과 휴대전화가 없는 곳에는 꿀을 찾아 꿀벌이 모여들었으나 휴대전화가 있는 곳에는 벌들이 거의 찾지 않았다.

3. 벌을 몸에 붙이는 실험을 했다. 처음엔 자신의 몸에 잘 모여들던 꿀벌들이 통화 중인 휴대전화를 몸에 가까이 가져가자 방향을 잃고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래서 결론은 ""세 가지 실험 결과 각종 전자파에 의해 꿀벌의 항법비행기관이 교란당한다는 가설이 꿀벌의 실종 현상을 설명해 줄 수 있는 단서"라며 "전자파의 유해 정도에 깜짝 놀랐을 정도"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보여준 것이 아래의 그림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하지만 어느 네티즌이 정말 좋은 댓글을 남겼더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맞습니다. 실험을 할 때는 대조군 (control)을 명확하게 해서 다른 요인이 간섭할 수 있는 여지를 최소한으로 만들어주는 것이 너무나도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실험의 디자인은 무척이나 중요합니다. 아마 저 댓글을 적은 네티즌께서는 이쪽 분야에 잘 훈련되신 분인 듯합니다. 그리고 꿀도 저렇게 그냥 뿌려놓으면 안되겠지요. 같은 양을 같은 그릇에 담아 놓는다거나 해야할 것입니다. 과연 저 네티즌이 제안한 방식으로 실험을 다시하면 어떤 결과가 나올지 궁금하군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