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전 <비즈니스 2.0>이라는 CNN, 타임지 계열의 경제잡지에서 "15 Surprises in 2007"을 소개한 적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뉴스에도 "혁신 상품 ‘베스트15’ 라는 제목으로 소개가 되었죠. 그 중엔 개인적으로 별로 기대가 안되는 윈도즈 비스타도 끼어있었습니다만, 제 눈길을 가장 끌었던 것은 제 3세계 어린이들을 위한 100불짜리 컴퓨터하고 엔비가 (Enviga)라는 음료수였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런데 오늘 월마트에 가보니 드디어 그 엔비가를 팔기 시작했더군요. 옆에 보이는 6개들이 한 팩에 6불이었습니다. 그러니까 1개에 1불 정도의 가격이지요. 물론 월마트라는 점을 생각하신다면 실제 가격은 더 비쌀 겁니다.

아무튼 저 상자에 써있는 대로 저 음료수는
"The Calrorie Burner" 라고 합니다.

다음은 비즈니스 2.0에 나왔던 설명(?)입니다.

A drink that burns more calories than it contains? Sounds like the holy grail of America's diet-conscious culture - and that's exactly what Coca-Cola and Nestlé are hoping their caffeinated green tea beverage will be when it hits store shelves.

그럼 과연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 제품의 상자에 써 있기로는 이렇게 씌여있군요.

"Three cans per day of Enviga have been shown to increase carolie burning by 60-100 Calories in the healthy normal weight 18-35 year olds. (건강하고 젊은 18-35세의 평범한 사람들이 하루에 3캔을 마시면 약 60-100 칼로리를소모하는 효과가 있음)

여기에 대한 평가는 읽는 분들 각자에게 맡기기로 하죠. 제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매력적인 면이 있다고 봅니다. 미국인들의 소다류 (코크, 스프라이트, 환타, 펩시, 닥터 페퍼 등등등) 소비는 우리의 상상을 초월합니다. 따라서 코카콜라만 해도 클래식, 다이어트, 제로, 등등 여러가지 제품이 있고 칼로리를 어떻게 줄이느냐가 큰 문제이기도 하죠. 코카콜라 1캔에 30-40그램의 당분이 들어있고 칼로리도 약 120-150 kcal를 섭취하게 됩니다. 그런데 같은 소다류이지만 칼로리를 오히려 태워없애준다고 하면? 매력적이죠.

그럼 과연 뭐가 들었길래 칼로리를 태워주는 것일까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저 옆의 영양 성분표 밑을 보시면 다음과 같은 물질들이 들어있습니다.

Carbonated water (탄산수),
Calcium lactate
Concentrated green tea from tea leaves (녹차농축물)
Citric acid (구연산)
Phosphoric acid
Potassium sorbate and potassium benzoate
Natural flavors,
Aspartame,
Caffeine,
Acesulfame potassium
입니다.

단맛은 아스파탐으로 내는 것이구요. 설탕이나 이런 것은 당연히 칼로리를 높이니까 들어있을 이유가 없겠죠.


역시 칼로리 버닝에 제일 중요한 것은 바로 녹차추출물과 카페인입니다. 녹차추출물의 항산화제 중요성분인 Epigallocatechin gallate (EGCG)는 캔 하나 (355ml, 좀 크죠? 캔 자체가 위아래로 길쭉합니다. 날씬하다고 해야할까요?)에 90mg이 들어있고 카페인은 100mg이 들어있습니다. 바로 이 두성분이 함께 있으면 칼로리 소모를 더욱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 이 음료의 특징이 되겠습니다. 참고로 카페인 100mg은 커피 한 컵 정도에 들어있는 카페인 양입니다. 그러니까 카페인 때문에 커피 잘 못드시는 분들은 좀 생각해 보셔야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더 자세한 내용은 Enviga.com에서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자, 그럼 제일 중요한 맛은? 이건 순전히 제 개인적인 느낌이지만 약간의 네스티 냄새와 강한 탄산수 냄새, 그리고 제가 먹은 것이 berry 제품이라서 그런지 berry 향이 강하게 납니다. 다른 소다류와 맛에서 큰 차이를 느끼진 못하겠고 한마디로,

"맛은 그냥 그렇습니다.^^"

 (참고로 저는 소다류를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건 하나 언급해야겠네요. 60-100 칼로리를 태운다고 써있는데, 정확하게 말하면 60-100 킬로칼로리입니다. 엔비가의 임상실험을 요약한 데이터가 회사 홈페이지에 있네요. 궁금하신 분들은 한 번 보시죠.

http://enviga.com/_doc/nestle_abstract.pdf

Posted by 바이오매니아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