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Biotechnology, 바이오텍의 모든 것

Socially Dangerous

제천 "에이즈 파동" 관련 뉴스를 보다가...

바이오매니아 2009. 3. 15. 21:18
728x90
제천 '에이즈파문' 여수사건과 닮은꼴
(전략) 2002년 3월까지 1년6개월간 에이즈 감염 사실을 숨긴 채 하루에 수명에서 많게는 10여명의 남자와 접촉을 해 온 것으로 경찰조사 결과 드러났다. (중략) 당시 에이즈 항체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온 사례는 단 1건도 없었지만 사건 발생 후 1년간 5천621명의 시민이 보건소 등 의료기관을 찾아 에이즈 항체검사를 받는 웃지못할 소동이 벌어졌다.(중략)

질병관리본부 자료에 따르면 국내에 생존해 있는 감염인 5천136명 중 3천75명(59.9%)은 이성간 성접촉으로, 2천7명(39.1%)이 동성 간 성접촉으로 에이즈에 감염됐으며 나머지는 수혈 등으로 감염됐다.이에 대해 '한국에이즈재평가를 위한 인권모임' 관계자는 15일 연합뉴스에 보내온 이메일에서 "에이즈라는 질병은 마약중독, 스트레스, 동성애, 장기이식 등 다양한 요인에 따른 면역력 약화로 발생하는 매우 드문 증후군일 뿐 단일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ㆍ전파되는 질병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이번 주 굿모닝 사이언스에서 에이즈를 다루려고 최근 자료도 좀 찾아보고 뉴스도 꼼꼼이 보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저 위의 기사를 봤는데요. 두가지 재미있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하나는 성관계를 통해 에이즈가 감염될 확률이 아주 낮다는 것이고 (여기에 대해서는 두빵님의 멋진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두번째는 에이즈 음모론 또는 에이즈 거부운동 (AIDS denialism)이 언론에 소개되었다는 것입니다. 

먼저 첫번째 문제를 보면 이번 제천 사건은 이전의 여수 사건에 비하면 접촉자가 훨씬 적다는 것을 알 수 있고, 이렇게까지 이슈가 될만 한 사건인지 약간 의문스럽기도 합니다. 여수 사건 당시에 5,621명이 검사를 받았지만 양성은 한 명도 없었다고 하지요(관련기사). 게다가 제천의 택시기사 전 모씨의 경우는 "지난 2004년부터 지난해 말까지 총 7번에 걸쳐 실시된 에이즈 감염력 측정지표인 HIV RNA 정량 검사에서 에이즈 바이러스가 검출되지 않았"던 사람(관련기사)이라서 더욱 감염확률은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두번째 문제는 사실 오래 전부터 과학계에선 논란(?)이 되었던 것인데, 소위 에이즈 음모론입니다. 아마 최초에는 HIV라는 것이 아예 존재하지 않는다, 그러다가 환자에게서 정제된 적이 없다, HIV는 생화학무기를 개발하다 만들어졌다, HIV가 AIDS를 일으키지 않는다, 등등의 다양한 버전으로 진화해서 존재합니다. 그 중에서 최근에는 HIV 감염하고 에이즈는 무관하다는 버전이 가장 많이 퍼져있는 것 같습니다. HIV 감염 후에도 생존하는 사람들이 획기적으로 늘어났고 잠복기가 길면 10년 넘게 되는데다 어떤 과정에 의해서 HIV감염이 AIDS로 전환되는지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이런 주장에 귀가 솔깃해지실지도 모르겠습니다만 과학계에서는 어불성설이라고 보는 내용입니다. 

작년 노벨 생리의학상 수상자가 바로 HIV를 처음 발견한 뤽 몽따니에와 프랑수아즈 바레시누시였는데 그 때, 노벨상 위원회의 비욘 벤스트롬 교수는 즉시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이번 노벨상의 수여가 HIV가 에이즈를 일으키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을 침묵시키기를 바란다고 인터뷰하였다 (출처 NO AIDS)고 합니다. 제가 공부한 바에 따르면 벤스트롬 교수의 말이 옳다고 생각하는데 세상엔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들이 참 많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