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Biotechnology, 바이오텍의 모든 것

블로그 주인장 이야기/Miscellaneous

하버드 "연구도 좋지만 가르침에도 주력해야"< NYT >

바이오매니아 2007. 5. 18. 13:13
728x90

대학이 어떤 곳인가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이 있을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누가 무라고 해도 "교육과 연구"는 누구나 중요하게 생각하는 문제죠. 하지만 최근의 경향은, 소위 "좋은 학교"는 "연구중심"대학이라는 분위기가 강합니다. 틀린 이야기도 아니구요.

예전에도 한 번 썼지만 제 생각에는 대학의 교육기능이 너무 무시되지 않나하는 생각을 솔직히 많이 합니다. 그 대표적인 것이 "영어 강의" 같은 것이죠. 단지 영어 때문에 교육의 기능을 상당부분 포기한다는 것은 좀 심한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물론 저같은 사람도 영어로 하라고 하면 할 수는 있습니다. 또 영어를 정말 원어민 못지않게 잘 하시는 분을 본 적도 있습니다. 하지만 영어교재로 강의해도 따라오기 힘든 학생들에게 "대학평가"를 위해서 영어강의를 하는 것은 교육과 영어 둘 다 놓치게 만드는 것이라고 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무튼 흥미로운 것은 하버드대학의 태스크 포스팀이 올해 1월에 제출한 보고서 (아래 보고서 원문 링크 참조)에 따르면 연구도 중요하지만 티칭에도 힘을 써야한다는 의견을 제출한 모양입니다. 저 역시 잘 배워야 연구도 잘한다고 믿기때문에 하버드의 시도를 본 받아서 우리 대학에서도 좀 더 교육에 대한 신경을 많이 썼으면 하는 바램이 있습니다.

그러고 보니 지난번 OCW (Open Course Web)에 대한 기사에서 하버드에 대한 뉴스는 못본 것도 같군요.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