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Biotechnology, 바이오텍의 모든 것

Socially Dangerous

심하네요, "국내연구진 슈퍼박테리아 구조 세계최초 규명"

바이오매니아 2011. 2. 7. 18:38
"국내연구진 슈퍼박테리아 구조 세계최초 규명"

국내 연구진이 여러 항생제에 내성을 갖고 있어 치료가 어려운 슈퍼박테리아의 구조를 세계에서 처음으로 규명했습니다. 신약개발 바이오벤처기업인 크리스탈지노믹스는 신종 슈퍼박테리아 NDM-1의 구조를 규명해 미국 단백질 정보은행에 등록했다고 밝혔습니다.

대체 박테리아의 구조를 규명한다는 말이 뭘까요? 새로운 전자 현미경이라도 나온 것일까 해서 다른 보도를 찾아보았더니 다른 언론도 비슷한 내용이 많더군요. 그런데 크리스탈제노믹스는 단백질 구조 관련 회사이고 기사 중간에 단백질 정보은행 (Protein Data Bank)가 나오는 것으로 봐서 슈퍼박테리아와 관련된 단백질을 잘못 받아 쓴 것 같더군요. 그래서 좀 더 자세히 뒤져보니  


신약개발 바이오벤처기업인 크리스탈지노믹스[083790](대표 조중명)는 `NDM-1(뉴델리 메탈로-베타 락타마제)'의 구조를 세계 최초로 규명하고, 관련 분석 자료를 미국의 `단백질 정보은행(PDB)'에 맨 처음으로 등록했다고 7일 밝혔다.

윗 기사도 계속 NDM-1을 슈퍼박테리아라고 잘못 말하고 있는데 NDM-1(New Delhi metallo-beta-lactamase)은 카바페넴계열 항생제를 분해하는 단백질입니다. 이 단백질을 만드는 유전자를 갖고 있는 세균은 항생제를 분해해 버리므로 다제내성균(슈퍼박테리아)가 되는 것이고 이번에 그 단백질의 구조를 처음으로 밝혔다는 것이죠. 이 단백질의 구조를 밝혀서 저해제를 찾는다면 슈퍼박테리아에 듣는 약물 개발이 가능해질 수도 있겠죠. 그래서 오늘 크리스탈 지노믹스 주가는 상한가!!!

하지만 슈퍼박테리아 구조를 밝혔다는 것은 넌센스에 가까운 보도군요. 좀 더 신중한 보도가 필요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