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 어쩌다 보니 마치 제가 무슨 밀 옹호론자가 되어버리는 느낌인데 사실 저는 고깃집에서도 꼭 밥을 따로 시켜먹는 밥돌이랍니다. 빵으로 식사를 때우는 것은 제게 있을 수가 없는 일이죠. ^^

그나저나 대부분의 댓글들은 그냥 넘어가는 것이 상책이지만 수입밀의 99%가 유전자 변형 밀 (Genetically Modified Wheat, GM wheat)이라느니 하는 어처구니 없는 이야기가 나와서 한마디만 코멘트를 하자면 현재 유전자 변형 밀은 세상에 팔리고 있지 않습니다. 연구를 하는 사람들은 있지만 상업적으로 경작되는 곳도 없어요. 몬산토에서 2004년에 신청을 했다가 철회를 했습니다. 

GMO 관련해서는 GMO compass라는 곳의 GMO database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115종의 GMO가 등록되어 있는데 면화 23종, 카네이션 5종, 옥수수 58종, 감자 3종, 쌀 1종, 콩 13종, 사탕무우 3종, rapeseed 9종입니다. GM 밀과 관련해서는 여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제일 위에 이렇게 써있죠. 

Right now, no genetically modified wheat is being grown anywhere in the world. Plans to introduce GM wheat in North America were abandoned in 2004. Nevertheless, scientists are still exploring ways of improving wheat using genetic engineering.

우리나라 식약청에서도 유전자재조합 식품과 관련된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으니까 참고하셔도 좋겠네요. 

Posted by 바이오매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