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Biotechnology, 바이오텍의 모든 것

Foods/Foods & Nutraceuticals

살 빼고 싶으면 우유 마셔라???

바이오매니아 2010. 5. 29. 14:52
728x90
살 빼고 싶으면 '우유 마셔라' (메디컬 투데이)

28일 맥마스터대학 연구팀이 'Medicine & Science in Sport and Exercise'지에 밝힌 12주에 걸쳐 진행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웨이트 운동 후 매일 큰 잔으로 우유를 두 잔 마시는 여성들이 당분이 든 에너지 음료를 마시는 여성들 보다 근육량이 더 많아지고 지방은 적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다가오는 6월 1일이 우유의 날입니다. 아마 그래서 우유와 관련된 보도들도 많이 나오지 않을까 싶은데, 우유와 체중에 대한 것은 여기(
모기불통신
모기불통신:우유가 비만을 유발한다?)를 참고해 주시구요. 운동하고 우유를 먹으면 당분이 든 에너지 음료보다는 살이 빠질 수도 있겠지만 물보다는 찔 수도 있을 겁니다. 그러니까 결국 무엇과 비교하느냐가 가장 중요하다는 말씀!


참고로 저 기사에 나온 논문은 아래의 논문입니다. 결론 부분을 읽어보면 살이 빠진다기 보다는 근육을 키우고 지방을 제거하는데 탄수화물 음료보다는 우유가 좋다는 것으로 보이는군요. 


그런데 논문 전문을 읽을 수가 없어서 이번 연구에 대한 외국 기사를 봤더니 좀 의아스러운 것들이 있는데 

1) 탄수화물 음료의 열량이나 탄수화물 함유량을 알 수가 없고 (우유처럼 보이게 만든 음료랍니다.)
2) 우유를 1리터(500ml 두 잔?, 기사에는 한잔이라는데 논문엔 2잔?)나 마셔야 되고 
3) 마신 우유가 무지방우유(fat-free milk)이고
4) 부분적으로 Dairy Farmers of Canada에서 돈을 댄 연구라고 하네요. 


실험에 물을 먹인 대조군이 없어서 조금 아쉬운데(뭐 이미 논문이 나온 것이 있을지도...) 원래 단백질 섭취는 당연히 근육발달에 좋고, 탄수화물 섭취는 체지방증가로 이어지는 당연한 결과 아닌가 싶기도 하네요. 아무튼 체중감소가 목적이라면 물이 더 나을 듯하고 근육을 키우려면 무지방우유나 단백질 음료도 괜찮을 듯하네요. 뭐 근육을 키워서 기초대사량을 높이려면 물보다 우유가 더 나을 수도 있을지... 거기까진 잘 모르겠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