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Biotechnology, 바이오텍의 모든 것

Foods/Foods & Nutraceuticals

박카스에 니코틴이 들어있나요? 니코틴과 니코틴산아미드

바이오매니아 2009. 6. 17. 17:56
728x90
친구와 내기를 했는데 판결을 부탁드려야해요! 저의 주장은 '박카스에 니코틴이 들어있다더라' 였는데 성분을 확인하니 '니코틴산아미드'라는 물질이 있더라구요. 이 니코틴산아미드는 니코틴과 전혀 별개의 물질인가요? 아니면 니코틴에서 변형된 물질이라고 우겨서, 제가 내기의 승리자라고 주장해도 되는 건가요?

안타깝지만 윗 질문을 하신 제 지인은 내기에서 지셨습니다. 니코틴산아미드와 니코틴은 다른 물질입니다. 아시다시피 니코틴 (nicotine)은 담배 속에 들어있는 알칼로이드 물질로서 사람에게 치사량(LD50) 값이 40–60 mg (0.5-1.0 mg/kg)인 독성 물질입니다. 

이에 비해서 니코틴산아미드는 일종의 비타민으로서 니코틴산이라는 물질에 아민(NH2)기가 붙어있는 형태의 화합물입니다. 니코틴산과 니코틴산아미드는 상호 전환되지 않지만 둘 다 NAD의 전구물질로 우리 몸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동아제약 홈페이지를 보니까 박카스 속의 성분은 "타우린 2000mg, 이노시톨 50mg, 니코틴산아미드20mg, 질산치아민5mg, 인산 리보플라빈나트륨5mg, 염산피리독신5mg,무수카페인30mg, 안식항산나트륨70mg"라고 하던데 만약에 니코틴산아미드가 니코틴이라면 사람 치사량의 절반 가까이를 먹는 셈이 되겠죠? 

담배의 독극물 니코틴 비타민 B3 니코틴산 Vit B3가 전환되는 물질 니코틴산아미드

그렇다면 구조가 조금 비슷한데 혹시 니코틴이 니코틴산으로 전환되어 니코틴산아미드가 될 수는 없을까요? 그렇게 된다면 저 질문을 하신 분이 내기에 비길 수는 있을 텐데요. 음... 이건 조금 억지이긴 하지만 이렇게 우겨볼 수는 있겠네요. 일단 "Metabolism and Disposition Kinetics of Nicotine" (Pharmacol Rev 57:79–115, 2005) 이라는 논문에 니코틴의 대사과정에 대한 내용이 잘 요약되어 있는데요. 아래의 그림을 보시면 아주 먼 과정이긴 하지만 니코틴이 니코틴산으로 전환될 수는 있습니다.(없습니다. 퇴근해서 다시 그림을 보니 아래 그림의 파란색원 안의 물질은 니코틴산이 아닙니다.) 니코틴산은 몸 안에서 니코틴산아미드로 전환이 되니까 안되니까 far far away 과정을 거쳐서 니코틴이 니코틴산아미드로 전환이 될 수 있다고는 하겠습니다.(못하겠습니다). 이것은 저 질문을 하신 분이 내기에서 조금이라도 유리하게 만들고 싶어서 그런 것이고 실제로는 일어나지 않는다고 봐야겠죠.

붉은색 원이 니코틴이고 푸른색 원 안의 물질은 니코틴산이 아닙니다. Pharmacol Rev 57:79–115, 2005


실제로 니코틴이 몸 속에서 대사되어 일어나는 물질들은 아래의 그림에 나타난 물질 들입니다. 


그러니까 인간관계를 소중히 하신다면 내기에서 깨끗이 진 것을 인정하시고 뭐 별로 소중한 사람이 아니라면 니코틴이 니코틴산으로 전환될 수도 있다,(없다) 고 우겨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될 수 없는 것을 우기는 것은 억지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