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Biotechnology, 바이오텍의 모든 것

Socially Dangerous

요즘 즐겨보는 "교과서 속의 오류 시리즈"

바이오매니아 2009. 6. 21. 21:16
728x90
이 시리즈 재미있네요. 

"교과서 속의 오류 시리즈"

현재까지 제가 아는 바로는 역사와 관련된 이야기들은 슈타인호프님께서, 물리와 관련된 내용은 Alias님께서, 그리고 생물학과 관련된 내용은 byontae님께서 정리를 하고 계신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제 전공과 비슷한 분야인 byontae님의 블로그를 주로 보는데, 재미있는 내용이 꽤 많이 있군요. 

그 중에 제 전공과 관련된 것 하나만 소개하자면, 고1 생물 교과서에 "세포는 모든 생명활동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능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하나의 세포로 이루어진 생물체도 있지만, 대부분의 생물은 수많은 세포로 이루어져있다."라고 되어 있다는데, 실은 생물 다양성 측면으로 보면 당연히 단세포 생물이 훨씬 더 많겠지요. 

(그런데 Archaea를 우리나라에선 고세균, 시원세균, 원시세균으로 부르는데 이제는 그냥 아키아로 부르는 것이 맞다고 봅니다. 고세균이나 시원세균은 모두 archaebacteria를 번역한 것인데 더 이상 archaebacteria라는 말은 사용하지 않고 archaea라고 부르니까요. Archaea는 더 이상 bacteria가 아니거든요. 물론 아직도 archaebacteria라고 사용하는 사람이나 교과서가 있기는 있습니다만... 사실 Thomas Brock도 archaebacteria라고 주장했죠.)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