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Biotechnology, 바이오텍의 모든 것

Socially Dangerous

김치와 인플루엔자, 논문은 얼마나 있을까???

바이오매니아 2009. 9. 6. 23:00
요즘 면역력 높이는 식품, 플루를 막아주는 식품에 대한 논란이 많이 있습니다. 면역력을 높이는 식품에 대해서는 그래도 꽤 연구가 되어 있는 편입니다. 물론 대부분 식품에 대한 연구는 자연과학 수준의 엄밀한 연구에는 못미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만 나름대로의 방법론은 확립되어 있는 편입니다. 하지만 면역력을 높이는 것과 신종플루 예방은 좀 다른 이야기겠지요.   

김치가 면역력을 높인다는 이야기도 많고, 김치추출물이나 그 속의 유산균이 항바이러스 효과를 보인다는 이야기도 참 많습니다. 그러면 김치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관련된 논문은 얼마나 있을까요? Pubmed에 Kimchi와 influenza를 함께 넣고 search해 보았습니다. 김치와 인플루엔자에 관련된 논문, 과연 그 결과는???

딱 1개가 걸리더군요. 그래도 하나는 있네, 싶었는데 저자들이 우리나라 사람들이 아니더군요. 그래서 자세히 들여다 보았더니....

김치와 인플루엔자에 관련된 유일한 논문인데...


저자의 이름이 김치였습니다. 세상에 Last name이 Kimchi인 사람도 있군요. (저 저자의 full name은 Eric T. Kimchi랍니다.^^)

문제는 김치와 인플루엔자에 대한 논문은 하나도 없다는 것이지요. 물론 Pubmed가 세상 모든 논문이 다 나오는 곳은 아닙니다만 적어도 국제적으로 인정받을 만한 논문은 하나도 없다는 것이 되겠지요. (Kimchi와 virus로 검색하면 20개 논문이 나오는데 17편이 저자 이름이 Kimchi이고 나머지 3편도 별로 연관이 없어 보입니다.) 

그러면 국내 논문은? 김치는 우리나라 식품이니까 국내 논문은 있을지도 모르겠다 싶더군요. 그래서 DBpia를 찾아보았습니다. 김치와 인플루엔자로 검색해보았더니??? 이번에도 딱 1개 논문이 걸렸습니다. 

김치와 인플루엔자에 관한 국내논문도...



그런데 위의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논문이 아니라 보건복지동향의 뉴스레터였습니다. 김치와 독감으로 검색을 하면 아예 1건도 안나옵니다. 대체 그 동안 많은 방송과 신문기사에서 다룬 김치의 효능은 어디로 사라진 것일까요? 전부 언론 플레이였던 것인가요?

논문이 없다고 김치가 항바이러스 효과가 없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아닐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혹시 특허가 나가서 논문은 아직 안나왔을 수도 있겠지요. 하지만 아무튼 결론은 김치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관한 제대로 된 논문은 "거의" 없다는 것, 그겁니다. 조금 안타깝죠... 

(물론 제가 다른 데이터베이스들을 뒤져보진 않았으니까 숨은 논문이 있을 수도 있을 것이고 아니면 김치에서 분리한 특정 유산균과 바이러스에 대한 논문이 있을 수도 있겠지만 pubmed나 dbpia에 저 정도로 걸리지 않으면 관련 논문이 거의 없다고 말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마늘과 바이러스에 대한 논문은 꽤 많이 있고 마늘은 immune modulator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