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장지방을 제거해주는 식품

국내 5대 생활건강 전문기업 고려생활건강(대표이사 박충식)에서 판매중인 ‘가르시니아’는 하루 복용량 2000mg 중 50%에 육박하는 882mg의 HCA를 함유하고 있다. HCA는 남아시아에 주로 서식하는 가르시니아 캄보지아(Garcinia Cambogia)라고 불리는 나무열매의 껍질에서 추출한다. 음식으로 섭취한 체내에 에너지로 쓰고 남는 탄수화물의 지방합성을 억제해 체지방을 감소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연구 결과 입증됐다. HCA는 체내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변하는 것을 막아주므로 육류보다 쌀, 밀 등 탄수화물 섭취가 많은 한국 등 아시아인에 적합한 기능성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특히 복부 피하지방과 내장비만 감소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잦은 술자리와 야식습관, 복부 비만으로 고민하는 30~50대 직장인들에게 희소식이 되고 있다.


요즘엔 광고인지 기사인지 구별이 안되는 기사가 많지만 이건 약간좀 심하다는 생각입니다.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HCA)이 건강기능식품 원료로서 등록이 된 것은 사실이지만 그 기능성은 "탄수화물에서 지방으로의 합성을 억제하여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줌”입니다. 아래의 효소 ATP citrate lyase를 억제해서 과잉의 탄수화물이 체지방으로 전환되는 것을 막는 효과가 있는 것이죠.

ATP citrate lyase                    
   Citrate + ATP + CoA + H2O------------->Oxaloacetate + Acetyl-CoA + ADP + Pi.

지방합성의 개시 물질은 acetyl-CoA와 NADPH인데 세포내의 acetyl-CoA를 만드는 효소가 바로 ATP citrate lyase입니다. 조금 더 자세히 말하자면 보통 acetyl-CoA는 미토콘드리아에서 만들어지고 지방산 생합성은 세포질에서 만들어지는데 미토콘드리아에서 만들어진 acetyl-CoA는 미토콘드리아 막을 빠져나오지 못하기 때문에 citrate trnasporter를 통하여 citrate 형태로 전환되어 미토콘드리아 막을 통과하고 이렇게 세포질로 나온 citrate가 다시 ATP citrate lyase에 의하여 acetyl-CoA로 전환되어 지방산 합성에 사용되는 것이죠. 때문에 이 효소가 억제되면 지방산 생합성이 줄어들어서 체지방이 덜 만들어지죠. 하지만 지방 합성이 억제되는 것을 내장지방을 제거하는 것이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조금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지방이 제거되는 것이라면 오히려 지방 분해를 촉진해야 할테니 말입니다. 이걸 먹으면 살이 덜 찝니다와 이걸 먹으면 살이 빠집니다는 좀 다른 것이라고 생각하니까요.
 
좀 더 자세한 생합성 경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EC 2.3.3.8 이 ATP citrate lyase입니다. 

TCA 회로 및 주변 대사 경로 (KEGG pathways)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바이오매니아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