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블로그의 방문자가 갑자기 늘었다면 아마 어디선가 전자레인지 논쟁이 벌어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대략 전자레인지 괴담(?)은 다 이야기를 했다고 생각하는데 한가지 안한 것이 있네요. 그게 바로 전자레인지로 끓인 물을 식물에게 주면 식물이 죽는다는 것인데요. 하지만 그거 아시나요? 화초 키우시는 분들은 그냥 끓인 물도 화초에게 주지 말라고 하시는 분이 꽤 계십니다. 구글 한 번 돌려보세요. 물론 저는 그것도 잘 믿기지가 않습니다. 어쩌면 둘 다 너무 온도가 높은 상태에서 주기 때문은 아닐까요?

아무튼 거기에 대한 답은 도시괴담 격파 사이트인 snopes.com에 나와 있습니다. 자 여길 누르세요. 링크를 보시면 위의 박스에 있는 것이 전자레인지로 끓인 물이 식물 성장에 영향을 준다는 사진이고 그 아래 부터는 반박입니다. 그 가운데 이렇게 써 있군요. 

It is pure junk science both in its methodology and its conclusions. 
(그건 완전 쓰레기 과학입니다, 방법적으로나 결론으로나 모두!)

실험은 그렇게 만만한 것이 아닙니다. 아주 잘 controlled 되지 않으면 엉뚱한 결과가 나오기 쉽죠. 위 링크를 읽어보시면 알겠지만 저런 실험에는 여러가지 변수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위 글을 쓴 사람들은 잘 콘트롤한 실험을 수행했다고 합니다. 하나는 그냥 물, 다른 하나는 전자레인지로 가열한 물, 나머지 하나는 가스 스토브로 가열한 물입니다.모든 물은 같은 소스에서 얻었고 두개는 같은 용기로 끓였고 모두 같은 용기에 담았다가 모두 같은 온도(상온)에서 주었고 환경도 최대한 동일하게 맞추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식물도 세가지 다른 식물을 키웠습니다. 그 결과는 아래의 사진입니다. 

(사진 출처 및 copyrights @ http://www.snopes.com/science/microwave/plants.asp#exp3 )

자 어떤게 그냥 물을 준 것이고 어떤 것이 전자레인지로 끓인 물인지 구별이 가시나요? 어떤 물을 주었는지 모르는 사람에게 가장 잘 자란 것을 골라보라고 했더니 두개는 전자레인지로 끓인 물로 키운 것이었고 하나는 그냥 물이었다고 하는군요. 물론 이 실험도 표본수가 아주 제한적이지만 저는 이 결과가 훨씬 더 신뢰가 갑니다. 하지만 그래도 전자레인지로 끓인 물은 에너지를 파괴하고 어쩌고 하는 것을 믿으시는 분들은 여전히 계실 것 같습니다. 

한 블로거께서 직접 키워보신 후기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역시 별 차이 없었다는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의외로 뭐가 되었든 끓인 물이 안좋다는 이야기가 많은데 식물학 하시는 분들의 의견을 들어보고 싶네요.)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바이오매니아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