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는 식품안전에 대한 뉴스가 연일 터져나오고 있는데 오늘은 지난 주에 이슈가 되었던 두가지 뉴스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첫 번째는 멜라민입니다.

1. 멜라민이 또 식품 속에서 발견되었다?

아닙니다. 식품에 들어가는 식품첨가물에 혼입된 것을 찾아낸 것입니다. 지난 주 언론의 보도[각주:1]에 따르면 “식품의약품안전청은 24일 독일 회사(CFB)가 스페인 공장에서 생산한 철분강화제인 ‘피로인산제이철’에서 멜라민이 나왔으며, 국내 6개 업체가 이 첨가물을 음료, 과자, 건강기능식품 등 12개 제품에 쓴 사실을 확인하고 당분간 유통·판매를 금지했다고 밝혔다. 식약청은 고소미, 고래밥, 과일촌 씨에이 포도맛 주스, 닥터유 골든키즈 웨이퍼 등 관련 제품 정보를 식품나라 사이트(foodnara.go.kr)에 공개하고, 이들 제품에 멜라민이 들었는지 조사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그간 멜라민은 중국제라는 생각이 대부분이었는데 독일회사의 스페인 공장에서 생산된 제품이라는 것이 좀 독특한 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식품첨가물 피로인산제이철이 뭔가요?

앞서 말씀드린대로 피로인산제2철 (ferric pyrophosphate)이란 철분강화용 식품첨가물[각주:2]입니다. 보통 가공식품의 경우에 철분을 강화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여기에 사용되는 첨가물이죠. 보통 과자, 우유, 쥬스 등에 중요한 무기질인 칼슘이나 철분 등을 첨가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 때 사용하는 물질이죠. 

3. 그렇다면 피로인산제2철에는 얼마만큼의 멜라민이 들어있었나요?

이번에 식약청이 확인한 바에 따르면 피로인산제2철에 약 8.4-21.9ppm이 들어있었다고 합니다. ppm은 100만분의 1 (mg/kg)이므로 20ppm이라고 가정하면 피로인산제2철 1kg 속에 약 20mg이 들어있다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원료의 양이고 실제 완제품에는 훨씬 더 적은 양이 들어있게 됩니다.

실제로 고소미 1봉지(40g)에 들어있는 철분의 양은 1.14mg인데 (100g,에 2.5mg) 철분이 1.14mg이 들어있다는 것은 피로인산제2철이 4.75mg이 들어있다는 이야기(ferric pyrophosphate의 분자량이 745.22이고 그 중에 철이 24.026%)입니다. 그렇다면 정량이 들었다고 가정할 때 고소미 1봉지에 멜라민은 0.0000095mg (9.5ng)이 들어있다는 것으로 이를 환산하면 0.0095ppm입니다. 이 정도 양은 사실 검출이 불가능한 양이죠. 참고로 멜라민 파동이 시작될 때 중국에서 영아들이 먹고 신장결석이 생겼던 분유의 멜라민 농도는 2,563ppm[각주:3]이었습니다.  

4. 이정도 미량은 먹어도 되나요?

먹어도 된다고 말하기 보다는 먹어도 큰 위해는 없을 것이라는 표현이 더 낫다고 봅니다. 실제로 멜라민은 우리 몸에서 대사되지 않고 빠져나가기 때문에 큰 위험이 되지 않습니다. Wiki에 따르면 급성독성은 쥐에서 LD50값이 3g/kg  (성인 70kg 남성의 경우 210g)이 넘고 토끼에서 LD50값이 1g/kg이라고 하고 만성독성은 멜라민 단독으로 문제가 된다기 보다는 Cyanuric acid 라는 물질과 만나야기 심각한 신장 결석을 만들 수 있다[각주:4]고 하기 때문에 0.0095ppm의 양은 아무런 위해가 못된다고 할 것입니다. 

참고로 식약청의 발표가 있은 후 이틀 뒤인 26일에 해태음료 과일촌씨에이 포도 오리온 고소미, 고래밥 등 멜라민이 검출되지 않은 5개 회사 11개 제품은 ‘09.2.26일자로 유통 판매 금지를 해제한다는 발표[각주:5]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거기에 대한 보도는 너무 작게 취급되더군요.)

5. 지난 주말에는 영유아식에 방사선조사식품원료 혼입 뉴스도 있었는데요.

네, 지난 주말에 언론 보도에 따르면 “1일 한국소비자원이 국내 주요 4개 유가공업체의 분말 형태 캔 이유식 8개 제품에 대한 방사선조사 처리 실태 모니터링 시험을 실시한 결과, 파스퇴르 '누셍앙쥬맘2', 일동후디스 '하이키드', 남양유업 '키플러스', 매일유업 '3년정성 유기농맘마밀' 등 4개 제품 원료에 방사선조사(照射) 처리된 것으로 나타났다”. (중략) “소비자원에서는 영ㆍ유아 식품의 건전성 확보 및 사전적 예방을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청에 법규위반 4개 유가공업체의 4개 제품에 대한 판매중지 및 회수를 건의했다"는 보도[각주:6]가 나왔습니다.. 

6. 식품에서 방사선이 나온다는 말인가요?

아닙니다(실은 맞습니다. 모든 물체에서는 방사선이 나옵니다). 방사선조사식품원료라는 것은 식품에 사용된 원료에 방사선조사를 했다는 말입니다. 흔히 방사선조사라고 하면 몸에 나쁜 것으로 생각하지만 실제로 방사선조사는 살균의 한 방법으로 식품에 방사선이 남거나 하는 것이 아닙니다. 

대중들이 가장 잘못 알고 있는 것 중의 하나가 바로 이 방사선에 대한 것인데 방사선은 무조건 나쁘다, 라는 인식이 너무 광범위하게 퍼져있어서 과학자들이 애를 먹기도 합니다. 그 중에 하나가 바로 병원에서 진단방사선과가 없어져버린 것입니다. 

7. 병원에서 진단방사선과가 없어졌다구요?

제가 입고 다닌 I love NMR 셔츠


최근에는 많은 병원과 의과대학에서 진단방사선과의 이름을 영상의학과로 바꾸고 있다고 합니다. 방사선이라는 것의 이미지가 안좋아서 그런 것이죠. 마찬가지로 화학에서 사용하는 핵자기공명, NMR (nuclear magnetic resonance)라는 분석 장치가 있는데 이 이름에 nuclear (핵)이라는 이름이 들어가서 사람들에게 무슨 핵실험, 핵장치라는 이미지를 줍니다. 그래서 이 원리를 이용하여 병을 진단하는 장비의 이름은 MRI (magnetic resonance imaging)이라고 붙이고 nuclear (핵)을 떼어내 버렸습니다[각주:7]. 그만큼 방사선에 대한 대중의 인식이 부정적이라는 것을 의미함과 아울러서 과학이 잘못 알려지고 있다는 것이죠.

8. 방사선이 다 나쁜 것은 아니다?

앞선 말씀드린 대로 모든 물체는 방사선을 방출합니다. 열을 내면 적외선을 방출하고 그래서 우리가 영화에서 보면 적외선 투시경(?)을 끼고 어두운 밤에 정찰을 나가는 장면을 보는 것입니다. 다만 방사선 중에는 몸에 나쁜 방사선(전리방사선)이 있을 따름입니다. 

영화 "양들의 침묵"의 적외선 안경 장


전리방사선이란 이온화 방사선이라고도 하는데 물체를 통과하면서 몇몇 물질을 이온화 시킬 수 있는 자외선, x-ray, 알파선, 감마선 등을 이야기합니다. 그런데 식품의 살균에 이용하는 방사선은 감마선으로 전리방사선입니다. 하지만 x-ray를 몸에 쪼였다고 우리 몸에 방사선이 남아있지 않듯이 감마선을 식품에 쪼여준다고 식품에 방사선이 남아있는 것은 아닙니다.

9. 그렇지만 안좋은 성분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요?

아직까지 “그럴 수도 있다”는 수준의 몇몇 보고들은 있습니다. 이러한 물질들을  URP(Unique Radiolytic Products)라고 하는데 그 중에서 대표적인 물질이 2-alkylcyclobutanone입니다. 이번에 논란이 된 제품에서는 나오지 않았습니다만 난황(달걀 노른자), 오징어 등에 방사선 조사를 하면 만들어질 수 있다[각주:8]고 하며 발암물질로 작용하는가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습니다. 

10. 그럼 식품에 왜 방사선 처리를 하나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식품의 살균과 특히 식물성 식품들의 발아 억제입니다. 감자를 먹을 때 싹이 난 부분을 제거하고 먹듯이 식물들이 저장되는 동안 발아가 일어나면 몸에 안좋은 물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방사선 조사를 통해서 싹이 나지 않도록 만들고 저장기간을 늘리고 아울러 살균도 병행하는 것이죠. 사실 살균제나 발아억제제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더 안전한 방법이라는 의견이 많지만 앞서 말씀드린대로 방사선에 대한 대중적 거부감도 만만치는 않은 상황입니다. 

이렇게 안전성이 논란이 되는 상황이라면 충분한 연구결과가 나오고 법 정비가 될 때까지 시간이 많이 필요하므로 현재로서는 소비자 선택권을 위해서 방사선조사식품이나 식품원료에 대한 표기가 필요하리라고 생각합니다. 


References 


  1. 고소미·고래밥·과일촌 등 과자·주스 첨가물서 멜라민 검출 (한겨레 2009-02-24) [본문으로]
  2. 식품첨가물 데이터베이스 (http://fa.kfda.go.kr/common/vocabulary_list.jsp) [본문으로]
  3. 중국산 멜라민 분유에는 어느 정도의 멜라민이 들어 있었을까? (http://biotechnology.tistory.com/199) [본문으로]
  4. 상동 [본문으로]
  5. 고소미·고래밥 등 11개 완제품선 멜라민 안나와 (한겨레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341148.html) [본문으로]
  6. '이번엔 영유아식'…남양·매일 등 방사선조사 원료 혼입 (조이뉴스21 2009-03-01) [본문으로]
  7. 불량의학 (크리스토포 완제크, 열대림) [본문으로]
  8. 생난황, 삶은 난황 및 난황분에서 방사선 조사에 의해 유도된 2 - Alkylcyclobutanone류의 정량적 비교 분석, 서혜영 외,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2004, 제33권 제1호, p158-163 [본문으로]
Posted by 바이오매니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