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Biotechnology, 바이오텍의 모든 것

블로그 주인장 이야기/책 영화 음악 그리고

스승의 선과 위악, <위플래쉬> 감상

바이오매니아 2015. 3. 14. 23:32
728x90

정말 오랜 만에 온 가족이 극장으로 출동했습니다. 부산 MBC (비)공식 영화평론가 미나쌤의 추천을 받고 <위플래쉬>를 보기 위해서 말입니다. 얼마전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남우조연상(남우주연상이 맞을 것 같은데 왜 조연???)을 받은 J. K. 시몬즈가 열연한 바로 그 영화입니다.J. K. 시몬즈가 누구냐구요? 바로 이 블로그 우측 상단에 있는 사진의 주인공이 바로 J. K. 시몬즈입니다. 


영화 <위플래쉬>의 포스터


이 영화는 작년 부산국제영화제에 초청된 바가 있고 선댄스 영화제에서도 상을 수상한 영화입니다. 앗, 선댄스? 그럼 재미없는 저예산 독립영화 아닌가, 하는 생각은 버리셔도 좋습니다. 선댄스에서 심사의원 대상과 관객상을 동시에 받았다고 하니까요. 원래 관객상은 좀 대중적인 경우가 많죠. 거기다가 아카데미상까지 3개(남우조연상, 편집상, 음향상)를 받았다니 두루두루 상을 섭렵했더군요.


(여기까지는 스포일러 방지를 위한 서론이었고 이후부터는 영화 보신 분들만 보세요)


이 영화는 한 선생님과 제자의 이야기입니다. 얼핏 보면 괴팍하지만 뛰어난 스승이 숨은 재능을 가진 제자의 재능을 알아보고 최고의 연주자로 만든다고 볼 수 있습니다. 뭐 이런 영화 많죠. <굿 윌 헌팅>이나 <파파로티> 같은 영화들 말입니다. 그런데 이 영화는 조금 다릅니다. 시각을 달리 하면 미치광이 선생이 또 다른 미치광이를 만들어내는 것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위플래쉬>는 이 두가지 해석 중 어느 한 쪽의 손을 들어주지 않습니다. 원래 인생에 정답 찾기가 어렵듯 진실은 이 중간 어딘가에 있겠죠.


뉴욕의 세계적 음악학교인 쉐이퍼 음악학교(실제로 존재하지 않는 허구의 학교랍니다!)의 신입생 앤드류는 밤에 혼자 드럼 연습을 하다가 악명 높은 플레처 교수를 만납니다. 플레처 교수는 앤드류를 눈여겨 보고 '더블 타임 스윙'을 쳐보라고 하죠. 잔뜩 긴장한 앤드류는 실수를 반복하다가 빠른 속도로 더블 타임 스윙을 연주하게 되는데 그 순간 플레처 교수는 사라져 버립니다. 


그리고 마이너 밴드의 보조 연주자에 불과했던 앤드류는 어느 날 플레처 교수에 의해 그 학교 최고 스투디오 밴드의 보조 드러머로 픽업됩니다. 그리고 연습 중 쉬는 시간에 플레처 교수가 복도에서 앤드류에게 이렇게 말합니다. "유명한 재즈 연주자 찰리 파커가 어떻게 '버드'(찰리 파커의 별명)가 되었는줄 아나? 그건 드러머 조 존스가 그에게 심벌즈를 던져서 모가지가 날아갈 뻔 했기 때문이야"라고 말입니다. 엉터리 연주를 한 찰리 파커는 심벌즈가 날아온 치욕적인 경험 후에 미친 듯이 연습에 몰두해서 훗날 최고의 재즈 연주자가 되었다는 뜻이죠. 그리고 바로 이어진 밴드의 연습 시간, 플래쳐는 서툰 연주를 한 앤드류의 뺨을 때리고 그에게 의자를 집어 던집니다. 


찰리 파커를 다룬 영화 <버드> (감독은 클린트 이스트우드)


여자 친구도 없이 아버지와 극장에 가는 앤드류는 친구도 없는 일종의 '너드'입니다. 하지만 플레처의 스튜디오 밴드에 뽑히고 나서는 자신감을 얻고 극장에서 팝콘 파는 아가씨에게 데이트 신청을 해서 여친을 만드는데도 성공합니다. 그러나 기쁨도 잠시. 플레처에게 엄청난 모욕을 당한 후, 앤드류는 이를 악물고 연습에 연습을 거듭하고, 자기가 성공하는데 여친이 방해가 될 거라며 절교까지 선언합니다. 


재즈 페스티벌에 출전하는 날, 수석 드러머 태너의 악보를 맡은 앤드류는 악보를 의자에 놓아두고 자판기에서 음료를 꺼내는데 그 잠깐 사이에 태너의 드럼 악보가 없어집니다. 결국 악보를 다 외우지 못한 태너 대신 악보를 다 외워버린 앤드류가 긴급 투입되고 그 이후 앤드류는 수석 드러머 자리를 꿰어 찹니다. 하지만 기쁨도 잠시, 플래처 교수는 예전 앤드류가 있었던 마이너 밴드의 수석 드러머였던 라이언을 새로 영입하더니 라이언이 수석 드러머가 되고 앤드류는 다시 보조 드러머가 될 처지에 놓입니다. 이후 이 세사람의 '글자 그대로' 피나는 경쟁이 시작되고 결국 앤드류는 다시 수석의 자리에 오릅니다. 


하지만 또 다른 재즈 페스티벌이 있는 날, 앤드류가 타고 가던 버스 타이어가 터지고 우여곡절끝에 렌터카를 빌려 타고 뒤늦게 도착한 앤드류는 두고 온 드럼 스틱을 가지러 렌터카 사무실에 급하게 다녀 오다가 교통사고를 당하게 됩니다. 사고 후에도 이를 악물고 경연에 참가하지만 결국 연주를 마치지 못하죠. 이전에 플레처 교수는 연습실에 CD를 한 장 가져와서 틀며 자신이 키워서 성공한 제자 션 케이시가 버스 사고로 죽었다며 눈물을 보인 적이 있는데, 병원에서 앤드류는 션 케이시가 교통 사고가 아니라 자살한 것이며 플레처 교수를 만나서 불안과 우울증세가 생겼다는 것을 알게 되고 플레쳐 교수의 제자 학대에 대해 증언을 하게 됩니다.


얼마 후 드럼을 그만 둔 앤드류와 제자 학대 혐으로 학교에서 쫓겨난 플레처는 시내의 한 바에서 우연히 만나게 됩니다. 플레처는 앤드류에게 다시 찰리 파커와 심벌즈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자신은 학생들이 한계를 뛰어 넘어 찰리 파커와 같은 최고가 되기를 바랬다고 말합니다. 최고가 될 놈들은 모욕받고 그만 두라고 해도 그만두지 않는다구요. 그리고 그 방법은 잘못되지 않았다고 믿지만 아직까지 찰리 파커를 만들지는 못했다고도 고백하죠. 그리고 이렇게 말하죠. 


There are no two words in the English language more harmful than "good job"

'굿 잡(잘 했어)'보다 더 해로운 말은 없어!!!


이 광기어린 선생의 교육 방침을 알게된 앤드류는 플레처가 이끄는 밴드의 드러머로 다시 들어가 재즈 페스티벌 오프닝 공연을 시작하려고 하는데, 갑자기 플레처가 "네 녀셕 때문에 내가 학교에서 쫓겨난 것을 모를 줄 아냐?"고 화를 냅니다. 첫 곡으로 연주할 신곡의 악보를 혼자만 받지 못한 것을 알게된 앤드류는 실수에 실수를 거듭하고 챙피함을 이기지 못하고 무대를 떠나... ...려고 하다가 갑자기 다시 돌아와 혼자 연주를 시작합니다. 처음엔 모두들 놀라고 어색했으나 그의 연주는 신들린 듯했고 결국 플레처는 그의 연주에 맞춰 지휘를 하고 이상 야릇한 표정으로 마지막 사인을 주면서 영화는 막을 내립니다. 

사실 저는 영화를 보고 이렇게 영화 줄거리를 길게 요약해 본 적이 없는데 오늘 이렇게 장황하게 쓴 이유는, '과연 여러분은 이 줄거리를 보고(또는 영화를 보고) 플레처가 훌륭한 선생이라고 생각하십니까?'라고 묻고 싶기 때문입니다. 플레처는 위악으로 제자의 한계를 극복하게 만든 훌륭한 스승일까요? 얼핏 그렇게 보입니다. 그는 첫 만남에서 앤드류의 재능 또는 열정을 알아보았고 '더블 타임 스윙' 힌트를 알려줍니다. 수석 드러머 태너의 악보가 없어진 것도 악보도 못 외우는 태너 대신 앤드류에게 기회를 주기 위한 플레처의 의도였을지 모릅니다. 앤드류가 자만하려고 할 때는 언제나 그를 박살내고 갖은 모욕을 주기도 합니다만 결국 마지막까지 끌고 가는 제자는 앤드류입니다. 친구 하나 없이 음악 밖에 모르는 너드 앤드류는 그 모든 시험을 뚫고 조 존스의 심벌즈 덕분에 피나는 연습을 해서 유명해진 '버드' 찰리 파커와 같은 연주자가 될 듯이 보입니다.

하지만 그 반대의 시선으로 보면 이야기가 좀 달라집니다. 플래처는 조금 실력있는 또라이입니다. 그는 최고가 되는 것만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끊임없이 학생들을 모욕하고 학대합니다. 마치 강하게 키우기 위한 것처럼 보이지만 그냥 그 자신이 또라이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교육 방식이 옳다고 하지만 실은 아직까지 찰리 파커와 같은 제자는 키워낸 적이 없습니다. 오로지 실력있는 놈들의 경쟁으로 최고를 만들어낼 뿐입니다. 그 경쟁 속에 제자들은 다 나가 떨어지고 상처받고 심지어 죽습니다. 그렇다면 앤드류는? 사실 앤드류는 플레처와 같은 똘끼가 있는 사람입니다. 최고가 되는데 방해가 될 거라며 애인을 차버리고, 3부 리그에서 운동하는 사촌 형제들을 무시합니다. 맨 마지막 장면에서 앤드류와 플레처의 표정은 그 둘이 같은 종류의 또라이임을 보여주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어쩌면 이 사회에서 성공했다는 사람들은 바로 그런 또라이들일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듯합니다. 아마 누군가는 이 영화를 보고 노력 없이는 열매가 없다고 이야기할 것이고 다른 누군가는 경쟁 사회가 만들어내는 황폐함을 이야기할 지도 모르겠습니다. 

제게 이 영화가 좀 더 특별했던 이유는 이 영화에서 이야기하는 '학생의 한계'가 저의 큰 고민이기 때문입니다. 학생을 가르칠 때 그들의 한계를 알려주고 가장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해야 할까요, 아니면 그 한계를 뛰어 넘도록 채찍질(Whiplash)해야 할까요? 조금 단순화 해서 성취가 중요합니까, 아니면 행복(자기 만족)이 중요합니까? 아마 이런 고민하시는 선생님들이 꽤 많으실 것으로 압니다. 

예전에 이런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만나는 제자 누구나 붙잡고 '넌 대학원 와야 할 놈'이라며 대학원 오도록 설득해서 죽도록 고생시키고 교수 제자를 수십명 만든 노교수와, 공부는 자기가 알아서 하는 거라며 실험을 하든 말든 제자들을 내버려 둬서(다른 말로 자유를 줘서) 교수가 된 제자가 한 명도 없는 노교수. 그 둘 중에 누가 더 훌륭한 교육자였을까요? 정말 쉽지 않은 질문입니다. 

각설하고, 좋은 영화는 끊임없이 질문을 만드는 영화라고 생각합니다. 이 영화를 보고 나서 계속 이어지는 질문은 이런 겁니다. 과연 성공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우리 일생을 바칠만한 가치가 있는 것일까요? 앤드류는 성공한 것일까요? 플래처와 같은 위악은 필요할까요? 소수의 성취를 위해 많은 이들의 희생은 상관없는 것일까요? 그 답은 잘 모르겠지만 계속 이런 질문을 만들어낸다는 의미에서 <위플래쉬>는 제게 무척이나 좋은 영화였습니다. 모든 선생님들과 학생들이 함께 보고 토론해볼 만한 영화가 아닌가 싶습니다.

마지막 장면의 <카라반>을 감상하시죠.^^


[덧붙임 1] 한가지 아쉬운 것은 음악영화, 그것도 비트가 센 드럼 영화인데도 음향이 뛰어나다는 느낌은 받지 못했습니다. 뭐 예산이 부족해서 그랬는지는 몰라도 말이죠. 하지만 드럼 연주 장면에선 대부분 사람들이 긴장하고 손을 꼭 쥐고 있었다고 하더군요.


[덧붙임 2] 이 영화를 보고나서 제일 먼저 생각난 영화는 <블랙 스완>이었습니다. 내용은 많이 다른데 그냥 느낌이 그랬네요.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