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산업미생물 수업의 과제를 하나 내주었는데 학생들이 과제를 하느라고 밤잠을 설친듯 해보였습니다. 게다가 월요일엔 4교시 빼고 1교시 부터 9교시까지 수업과 실험이 있지요. 생각해보니 좀 안됐다 싶어서 수업 중간에 박카스를 사다가 쫙 돌렸는데 그러다가 나온 것이 타우린에 대한 질문이었습니다. 예전에 수업을 하면서 정리했던 타우린에 대한 이야기들을 정리해 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일단 타우린의 학명은 2-aminoethanesulfonic acid 로서 황함유아미노산인 cysteine의 derivative입니다.

타우린은 쓸개즙의 주성분의 하나이고 포유류의 두뇌, 심장근육, 간, 신장 등의 장기와 골격근육, 혈구세포등에 존재합니다. 사람을 비롯한 동물의 담즙산과 결합하여 타우로콜산(taurocholic acid) 등 형성하며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자연계에 존재하는 유일한 sulfonic acid 물질이라고 합니다.

소변으로 성인의 경우 하루 200mg씩 배출된다고 하니까 상당히 많이 배출되는 편이지만 체내에서 합성되는 양은 매우 적기 때문에 음식물로 섭취해서 보충해야 합니다. 하지만 인체 필수아미노산은 아닙니다.

여성의 경우는 여성홀몬인 에스트라디올이 타우린의 합성을 저해하므로 더  많이 필요하다고 하고 미숙아들은 시스타치온을 시스테인으로 전환하는 효소가 부족하여 타우린 결핍 가능성이 있어서 미숙아용 분유제품등에 첨가되기도 합니다.

타우린이 유명한 것은 고양이 때문인데 고양이에게서는 합성이 안되어 눈이 멀거나 할 수 있기 때문에 고양이 사

사용자 삽입 이미지
료에 첨가됩니다.

타우린은 각종 동물성 단백질 및 해산물에 풍부하며 (주꾸미 : 1.3g, 홍합 : 0.85g, 대합 : 0.5g/100g) 식물성 식품 중에는 해조류, 콩, 버섯 등에만 일부 함유되어있습니다. 따라서 채식주의자들에게 결핍될 수 있고 특히 Vegans들(유제품도 안먹는 철저한 채식주의자)에게는 결핍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타우린의 기능성을 크게 다음 네가지 정도로 요약할 수 있는데,

1. 지질저하기능
간에서 담즙산을 포합하여 장으로 배설 촉진함으로서 지방의 유화 및 흡수를 도와서 총 콜레스테롤과 LDL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고 또한 지방대사를 촉진시킵니다. 이는 담즙산이 지방의 소화를 돕기 때문인데 담즙산은 일차성 담즙산인 cholic acid와 chenodeoxycholic acid 의 glycine과 taurine의 conjugate 들로  간에서 콜레스테롤로부터 합성된다고 합니다.

2. 망막의 안정화 (시력보호)
타우린은 망막의 photoreceptor부위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 타우린이 부족하면 망막기 능이 퇴화하여 실명도 가능하고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고양이의 경우는 심각하다고 합니다. 망막의 세포막에는 다가불포와지방산이 다량존재하는데 타우린은 이런 다가불포화지방 산이 자외선이나 다른 영향으로부터 과산화되는 것을 억제하여 막구조를 안정화 시킵니다. 또한 당뇨로 인한 백내장 또는 노인성 백내장은 수정체를 이루는 단백질이 당과 결합하여 일어 나는데 타우린은 이를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3. 심장근육의 보호
심근세포내에 칼슘이 과잉축적되는 것을 막아줌으로써 심장근육을 보호해 주는 기능을 하고 항산화기능에 의해 활성산소가 제거되고 지질과산화가를 억제한다고 합니다.

4. 임신 및 발달
임신기간중의 타우린 결핍은 유산과 사산의 확률을 높이고 태아의 두뇌 및 망막 등을 비 롯한 주요기관의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하며 구조적인 변화를 초래할 수 있는 등 심각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특히 미숙아의 경우에는 신체의 급성장으로 인한 체내의 타우린 요구도가 증가하는데 신세뇨관의 미성숙으로 인해 타우린의 재흡수가 불충분한 경우 타우린 결핍 발생한다고 합니다. 모유에는 타우린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나 우유에는 타우린 함량이 매우 낮으므로 타우린이 함유되지 않거나 함유되어 있더라도 모유에 비해 그 양이 월등히 낮은 합성 조제분유로 키운 미숙아와 영아에 있어서 혈장 타우린 수준이 정상아에 비해 감소되었다는 보고가 있다고 합니다.

Posted by 바이오매니아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