답부터 말하자면, 효과는 거의 없습니다. 동치미나 식초나 김치국물이나 아니면 초산+암모니아수, 모두 정신이 몽롱한 사람에게 정신이 좀 나게하는 효과 이상의 효과는 없다고 합니다. 괜한 시간 빼았기지 말고 빨리 환기를 시키고 병원에 데려오는 것이 상책입니다.

오늘 다음 메인에 거기에 대한 기사가 걸렸습니다. 연탄 가스 중독 "동치미 먹이면 큰일나요"

위 기사에서, 
민간요법으로 전해지는 동치미 국물은 전혀 효과가 없다. 의식이 없는 사람에게 동치미 국물을 억지로 마시게 하면 자칫 더 큰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정호성 교수는 "동치미국물은 성분상 전혀 해독작용을 못한다"며 "국물이 기도를 막으면 자칫 질식사를 유발할 수 있고 당장은 괜찮아 보일지라도 일주일 가량 뒤 치명적인 흡입성 폐렴으로 진행될 수 있는 만큼 그런 일은 절대 삼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 부분을 가지고 의식이 없는 사람에게 동치미가 아니라 산삼을 먹여도 문제가 아니냐, 의식이 있는 사람에게는 괜찮지 않은가 하는 댓글들이 많이 달렸는데요. 예전에도 일산화탄소에 대한 동치미국물, 김치국물, 식초 등의 효과에 대한 논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의식이 있건 없건 동치미 국물 또는 식초는 일산화탄소 중독에 별로 효과가 없는 것으로 결론이 난 상태입니다. 그 자세한 정황은 아래 글을 보시면 더 잘 아실 수 있을 겁니다. 

폴겐트의 진실과 거짓  (한 때 온라인에서 많이 활약하셨던 김승렬님 글)
참고로 1980년에 식초가 연탄가스 중독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논란은 처음, 연탄가스 중독에 김치물을 먹는 민간요법에서 시작되어 연구가 진행되었지만 그 후 추후 실험이나 연구에서 부정되었고, 김치 국물이나 식초로 인한 효과는 자극성이 있어 자극효과인 것으로 결론이 내려진 상태임을 다시 한번 알려드립니다. 현재 응급의학과 의사의 입장에서는 일산화탄소 중독 치료는 고압산소 요법이 거의 유일하게 인정받는 치료법이며 기타 치료는 대증요법입니다.

 
위에서 1980년에 논란이 되었던 논문은 "식초산과 암모니아로 인한 일산화탄소 중독예방에 관한 연구"라는 제목의 대한의학협회지 23권 4호, 1980년 4월호에 실린 논문을 말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같은 저널 1982년도 25권 11호 963페이지 "일산화탄소 중독"이라는 논문을 검색해 보시면 소위 민간요법이라는 것들의 효능이 거의 없다는 언급이 나옵니다. 다른 논문에 보면 식초산이 혈류개선에 약간 도움이 되어 헤모글로빈양을 조금 늘려준다는 내용이 있으나 중독된 사람에게 효과를 볼 수 있을 정도는 아니라고 판단됩니다.  

혹시 연탄가스에 중독이 되면 환기를 시키고 인공호흡을 하면서 빨리 병원으로 호송하는 것이 최선의 방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구글을 뒤져보니 이런 좋은 글이 있군요.

연탄가스 사고, 옛날일 아니다

그 중에서 일부분만 인용하면 

응급처치 방법, 동치미 국물을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되는가?
응급처치 방법은 연탄가스 중독 또는 일산화탄소중독이 의심되면, 가능한 빨리 1339(119)에 연락하여 연탄가스중독 환자가 발생하였다고 신고한다. 심정지가 발생된 경우에는 기도유지 및 기본심폐소생술을 실시하여야 한다. 심정지가 아닌 경우에는 기도를 유지하기 위하여 턱을 올리고, 머리부분을 뒤로 젖혀서 기도를 유지하여 숨을 쉴 수 있게 해야 한다. 물론 정상적인 의식상태에서는 기도유지를 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가능한 빨리 100% 산소를 투여하여야 한다. 민간에서 흔히 동치미 국물을 먹이는 경우가 있는데, 특히 의식이 없는 경우에는 이 국물이 기도로 흘러 기도를 막아 숨을 못 쉬게 하던지, 또는 후에 흡입성 폐렴으로 진행되어 환자의 상태를 더 나쁘게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의식이 없는 모든 환자는 절대 금식을 해야 한다. 위에서 언급한 대로 일산화탄소중독에 대한 병태생리를 이해한다면 동치미 국물이 크게 효과가 없을 뿐만이 아니라 오히려 환자의 상태를 더욱 악화 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았을 것이다.


 

Posted by 바이오매니아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