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주인장 이야기/시사 Commentary

안녕, 노무현 대통령.......................

by 바이오매니아 2009. 5. 23.
내가 그를 처음 만난 것은 재수생 시절. 아직도 언론은 그가 5공 청문회에서 벌떡 일어서서 호통치는 장면을 자료화면으로 사용하고 있지만 내가 TV속에서 만난 그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호통을 치는 것이 아니라 자료를 하나씩 들고 꼼꼼하게 논리적으로 따지고 증인들의 무성의함을 혁파했습니다. 대중연설을 할 때는 멋지게 소리를 높이곤 했지만 그는 그렇게 호통을 치거나 막무가내의 사나이가 아니었습니다. 고졸출신이라는 주홍글씨를 가지고 살았지만 그 누구보다 논리적이고 지식인이었습니다. 그건 노무현을 만나본 거의 모든 사람들이 증언하는 것입니다. 노무현 이후로 나온 소위 "청문회 스타"들 중의 어느 누구도 노무현과 같은 모습을 보여주진 못했습니다. 


우리는 오늘, 우리나라에서 지식인이라고 불리울 수 있는 아주 드문 전직 대통령, 오히려 퇴임 이후가 기대되던 한 전직 대통령을 잃었습니다. 그게 더욱 안타깝습니다. 

댓글3

  • Favicon of https://kimsfactory.tistory.com BlogIcon 빛의 화가 2009.05.23 14:11 신고

    아 정말 동영상 잘 보고 갑니다.
    너무 안타깝네요, 이러한 정치인만 우리 나라에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답글

  • Favicon of https://urologist.kr BlogIcon 두빵 2009.05.23 20:52 신고

    오호라....교수님의 연세를 알겠습니다...하하.
    전 저 당시에 고등학교 3학년이었거든요...
    그당시 전교조 창립하시던 선생님께서 수업시간에 청문회 스타였던 노무현전 대통령의 이야기를 하던 모습이 기억납니다.

    근데...지금 이시점에 웃으면 안되겠군요...죄송.
    답글

  •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05.23 22:35

    늦게 소식을 들었는데... 이런 어떻게 이런 일이 있을까요.
    답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