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Biotechnology, 바이오텍의 모든 것
728x90

2022/04 4

나의 심야식당, 각바 (부산 남천동 각 또는 각bar)

부산 떠나고 블로그 새로 시작하면서 "나의 식당"이라는 디렉토리를 만들었는데, 그 첫 식당은 "각바"입니다. 부산살이 15년 동안 저를 위로하고, 축하하고, 함께 즐거워하고, 책과 영화 이야기를 하고, 하소연을 들어준 곳입니다. 그런데 저를 잘 아는 사람들은 조금 의아하게 생각하는 "술집"입니다. 그것도 "위스키집". 주인장의 얼굴이 각(角)지게 생겨서 이름도 "각"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주로 각바(각bar)라고 부르죠. 6년 전에 심야식당 같은 식당을 하고 싶다던 주인장이, 식당이 아니라 술집을, 그것도 위스키집을 한다고 했을 때, 그 전까지 위스키를 마셔본 경험이라고는 한 손으로 세어도 충분한 경험밖에 없던 저는, 제가 각바의 단골이 되리라고는 생각해보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제 개인사의 중요 순간이..

코로나 전과 후, 글로벌 제약회사 순위 변화

얼마전에 Nature Reviews Drug Discovery에 2021년 매출이 가장 높은 글로벌 제약회사와 가장 많이 팔린 의약품 Top 10 (Top companies and drugs by sales in 2021)이 공개되었습니다. 제약기업 1등은 다 예상하시는대로 화이자였고 매출 1위 의약품도 역시 화이자의 COVID-19 백신인 코미르나티(comirnaty)였습니다. 지난 2년 간 신종 코로나 감염증으로 가장 수혜를 크게 입은 기업이라고 할 수 있겠죠. 흥미로운 것은 COVID-19 mRNA 백신을 만든 모더나는 의약품 판매 3위를 했지만 제약사 순위에는 들지 못했고, 제약사 매출 순위 9위에 오른 아스트라제네카는 의약품 판매 Top10에 끼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즉 모더나는 백신 이외의 다..

커피 녹병 곰팡이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1. 녹병(rust)이란? 녹병이란 네이버 미생물학 사전에 따르면 "담자균류 녹균목[''Pucciniales'' (이전의 ''Uredinales'')]에 속하는 균류인 녹균류가 식물에 기생하여 발생되는 식물 병의 총칭으로, 포자의 색이 녹이 슨 색깔과 비슷하여 녹병이라 불리우며 수병(銹病)이라고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rust라는 명칭이 붙은 것이죠. 2. 커피 녹병(Coffee Leaf Rust, CLR)이란? 커피 잎에 곰팡이가 자라서 잎을 말라죽이는 병으로 Hemileia vastatrix 라는 곰팡이가 주 원인균입니다. 커피에 녹병이 돌면 거의 모든 커피농사를 망칠 정도로 무시무시한 병인데, 과거 스리랑카가 커피로 유명했지만 19세기 후반에 커피 녹병에 의해 20년 만에 커피 농장이 완전히 망..

밀떡볶이 vs 쌀떡볶이 어느 게 더 맛있냐구요?

음식 비교 논쟁이 여러가지 있습니다. 탕수육 부먹 vs 찍먹, 콩국수에 설탕 vs 소금, 순대에 소금 vs 막장(전라도는 초장?) 같은 것들이죠. 그 중에 떡볶이 밀떡 vs 쌀떡 논쟁도 꽤 치열한 논쟁 중 하나입니다. 지금까지 제 경험으로는 서울/수도권 사람들은 밀떡, 부산/경남은 쌀떡을 선호하는 사람들이 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서울 신당동 떡볶이의 밀떡, 부산 다리집 떡볶이의 쌀떡이 그 대표를 나타내는 걸까요? 음식 문화적 측면에서는 그럴듯하기도 합니다. 설 명절에 쌀이 많이 나는 남쪽은 쌀로 만든 떡국, 밀이 많이 나는 북쪽은 밀가루피로 만든 만둣국을 먹기도 하죠. 문제는 문화적으로 이런 차이가 있구나, 로 끝나지 않고 어느 게 더 맛있다고 싸우는 경우입니다. 맛있는 게 뭔데요, 라고 물으면 정답..

Socially Dangerous 2022.04.07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