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막걸리

막걸리에 풍부한 트립토판과 메티오닌?

by 바이오매니아 2009. 5. 14.
앞선 포스팅 "막걸리에 유산균???"에 인용한 기사에 보면 

막걸리, 건강 다이어트의 '묘약'? 
" 막걸리에는 트립토판(필수 아미노산)과 메티오닌(필수 아미노산)성분이 있어서 체중 유지를 돕고 지방 저장을 예방한다"

는 설명이 나옵니다. 실제로 구글을 돌려보면 저런 설명이 매우 많은데요. 그럼 과연 실제 얼마만큼의 아미노산들이 막걸리 속에 들어있을까요? 잠깐 찾아보니까 두가지 자료를 찾았는데 다음과 같습니다. 
 

자료출처: 국순당 홈페이지


지방민속주(산성 막걸리)와 일반탁주의품질특성 비교연구, 부산광역시 보건환경연구원보 제12권, 48~62(2002)


위의 이 두 데이터를 보면 메티오닌은 소량 (1.94-15.7mg/100ml) 들어있지만 트립토판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게다가 아래의 한 종류 막걸리 (ㅍ사 막걸리)에는 거의 유리 아미노산이 없습니다. 결국 막걸리도 어떻게 만드는가에 따라서 그 성분이 달라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이지요. 모든 막걸리에 다 유효성분이 있다고 생각하면 곤란할 것 같습니다. 특히 위의 국순당 막걸리에 유리아미노산이 적은 이유는 아마도 순쌀로 막걸리를 빚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밀가루에는 단백질이 들어있으므로 밀가루를 많이 넣을 수록 아미노산 함량이 높아지지 않을까 생각이 드는군요. 

아무튼 막걸리에는 트립토판은 거의 들어있지 않고 메티오닌만 소량 들어있다고 해야할 것 같습니다.

댓글2

  • Favicon of https://mabari.kr BlogIcon 마바리 2009.05.14 18:49 신고

    저도 트립토판과 메티오닌이 그다지 많이 들어있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은 했지만, 자료를 못 찾아서 뭐라고 말하기가 곤란하더군요.

    좋은 정보를 찾아주셔서 고맙습니다.
    답글

    • 사실 유리아미노산 다합쳐봐야 100-200mg 정도인데 단백질 조금만 섭취해도 분해해서 얻을 수 있는 양이죠. 멸치안주 몇개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