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 방송국 작가님에게서 연락이 왔습니다. 전자레인지 관련하여 몇가지 질문할 것이 있다는 것이었죠. 그 질문 중의 하나가 이런 내용 이었습니다. "신야 히로미 박사의 주장에 따르면 전자레인지로 물을 가열하며 "미러클 엔자임"이 파괴된다는데 사실인가요, 그리고 전자레인지로 돌린 물을 식물에게 주면 죽는다는데 사실인가요?" 

아쉽게도 신야 히로미 박사의 책을 저는 읽어보질 못했습니다. 사실 저는 건강관련 책 읽기를 즐기지 않습니다. 그 중에서도 읽지 않는 편이 좋다고 생각하는 첫번째 부류의 책들이 바로 "일본사람이 지은 건강관련 도서"입니다. 저도 한때는 곤도 마코토의 <암과 싸우지 마라>와 같은 책의 열독자였습니다만, 때론 그런 책이 주는 유익이 분명히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주장과 결론에 쉽게 동의하기는 어렵더군요. 그런 책들의 특징은 '아직까지 잘 모르는 부분'을 독자적인 방식으로 해석하고 자의적으로 결론내려 버린다는 것이지요. 검증은 생략한 채로 말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것입니다. 이 신야 히로미라는 분이 "세계 최고의 위장 전문의"라는 것이죠. 신야 박사는 45년 동안 단 한 번도 사망진단서를 끊어본 적이 없다고 하더군요(그런데 그건 명의와 별로 상관없어 보이는군요.). 게다가 세계적인 미국 알베르트 아인슈타인 의과대 교수에다가 세계 최초로 대장내시경 삽입술을 개발해 개복 수술을 하지 않고 대장 안의 폴립(용종)을 제거하는 수술에 성공하였고 레이건 미국 대통령의 의학 고문, 일본 소프트뱅크 손정의 대표, 더스틴 호프먼, 디자이너 베라 왕, 배우 제니퍼 존스 등 유명인들의 주치의라고 하니 이런 분의 주장을 쉽게 무시할 수는 없겠죠. 내시경을 본 환자 수만 30만명이 넘는다니 경험도 풍부할 것이구요. 그냥 무시하기에는 경력이 장난 아니죠.

하지만, 이 블로그에 의사선생님들이 자주 오시기 때문에 송구합니다만, 위장내시경 전문가라고 꼭 올바른 건강법을 주장하는 것만은 아닙니다. 물론 그건 과학자도 마찬가지입니다. 유명한 의사나 과학자들이 엉뚱한 전망이나 미래 예측을 하는 경우는 꽤 많습니다. 박사를 무슨 만물박사로 생각해서는 안되죠. 

아무튼 일본 위키에 따르면 이 신야 히로미 박사님의 건강법의 7가지 키워드는 다음과 같다고 합니다.

1. 좋은 식사와 보충제를 섭취한다.
2. 좋은 물을 마신다.
3. 올바른 배변에 신경쓴다.
4. 올바른 호흡을 한다.
5. 적당한 운동
6. 충분한 휴식과 수면
7. 웃음과 행복감

뭐 저 내용에 대해서야 반박할 것이 하나도 없겠지요. 하지만 구체적으로 들어가면 커피 관장이라든가, 알칼리 환원수, 미라클 엔자임 등 이해하기 어렵거나 상식적으로 잘 이해가 안되는 부분이 많아 보입니다. 여기에 대해서는 다음 링크(신야건강법 논란,한빛내과)를 참고하시면 되겠네요. 책을 읽지 않고 제가 비판하기는 어려우니까요. 

다만 "미러클 엔자임"이라는 개념은 넌센스라고 생각이 되네요. 엔자임이란 효소라는 뜻인데 "체내 효소들을 적절하게 만들고 분배하는 원형이 되는 효소"를 미러클 엔자임이라고 한다는군요. 글쎄요, 자세한 설명이 없어서 이해하기 힘들지만 저런 효소라는 것이 있을리가 없을텐데요.

그리고 위의 작가님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보다가 신야 박사님이 35년간 환자들에게 소위 알칼리 환원수(Kangen water)를 권해오셨고 정수필터 제조업체인 에나직(Enagic)의 의학고문(medical advisor)을 하셨다고 하더군요. 그것만으로 신야 박사의 주장을 깎아내리는 것은 무리이지만 조금 석연치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게다가 그게 말도 많고 탈도 많은 알칼리 환원수라면 말이죠.

아무튼 건강관련도서는 때때로 새로운 이론과 영감을 주는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맹신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그 책의 내용이 옳은지 아닌지 판단하는 방법은 시간이 지난 후에 관련된 논문들이 발표되는지를 봐야 하는데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하지만 정말 그 이론이 맞다면 검증된 논문들이 나오겠죠. 그 때까지는 지금의 상식에 충실하게 사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기본에 충실하기만한 것이 없으니까요.
 


Posted by 바이오매니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atropine724.tistory.com BlogIcon atropine724 2011.01.12 10:1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장내시경으로 용종만 절제하고 있었으니 사망진단서 쓸 일이 없었겠지요...
    키워드 7가지는 뭐... 전문가 아니라도 누구든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