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Biotechnology, 바이오텍의 모든 것

이전 바이오텍 카테고리/Microbiology

'젖산균 맥주(?)' 무슨 균이 들어있었을까?

바이오매니아 2009. 7. 2. 00:57
'젖산균 맥주' 제품 회수 '쉬쉬'...의혹 증폭

업체는 신맛과 냄새가 난다는 신고가 들어와 조사한 결과, 일부 제품에서 젖산균이 검출된 사실을 파악하고 다음날인 지난달 24일부터 회수를 시작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인체에는 무해하기 때문에 공개리콜을 하지 않았다고 해명했습니다. (중략) "따서 한 잔 마시고, 마실 때도 약간 이상했었고, 두 잔째 마시다가 한 모금 마시고는 화장실 가서 다 토해버리고..." 하지만 OB맥주 측은 젖산균 맥주를 마셔도 인체에는 전혀 해가 없다는 입장입니다.
왜 이런 기사에는 유산균이라는 말을 사용하지 않고 젖산균이라고 할까요? 왠지 유산균은 좋은 것, 젖산균은 유산균과 다른 것이라는 인상을 주는 듯하군요. 혹시 모르시는 분이 계실까봐 말씀을 드리자면 젖산균이 바로 유산균입니다. 많이 먹으면 좋다고 막걸리까지 권하는 바로 그 균이죠. 저 위에서 구토하신 분은 아마 맛이 이상해서 그러셨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물론 맥주에 유산균이 자라면 맥주 고유의 맛이 나지 않고 시큼한 맛이 나겠죠. 사실 유산균은 와인의 맛에도 나쁜 영향을 주기 때문에 효모가 아닌 유산균은 자라지 못하도록 컨트롤을 해야합니다. 그런데 막걸리에는 유산균이 많다죠? 저는 아직도 믿기 어려운데... (그래서 실험을 해보려고 준비중이랍니다.) 

아무튼 맥주에 유산균이 들어있으면 분명한 식품회사의 과실이므로 철저히 조사를 해서 어떤 과정에서 오염이 되었는지 밝혀야 할 것입니다. 이번에는 아니라지만 나중에는 유산균이 아니라 유해미생물이 오염될 수도 있지 않겠습니까? 아울러 무슨 유산균이 자랐는지도 알려주면 좋을 것 같군요. 정말 먹어도 좋은 균인지 아닌지 알기 위해서도 말이죠. 인체에 무해하다고 주장만 할 것이 아니라 이 균이라서 무해하다, 이렇게 대응하면 더 좋을텐데 말입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