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l about Biotechnology, 바이오텍의 모든 것

Socially Dangerous

꿀도 금속 수저로 먹지 말라구요?

바이오매니아 2015. 5. 4. 16:15

이쯤되면 금속수저 괴담이라고 불러야 할까요? 어제 요거트와 금속 수저 2탄을 포스팅하고 났더니 트윗으로 질문이 들어왔습니다. 


"꿀도 금속 수저로 먹으면 안되나요?"


그럼 꿀 먹을 때 쓰라고 파는 이것들은 다 뭐임??? (구글 이미지 검색)



대체 이건 무슨 소리일까 싶어서 찾아보니 역시 그런 소문이 돌고 있더군요. 그래서 그 이유를 찾아보았습니다. 그랬더니 다음과 같은 몇가지 이유로 정리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꿀은 효소이므로 금속 수저에 닿으면 안된다?


말도 안되는 소리입니다. 뭐 더 이상 할 말이 없지만 그래도 덧붙이자면 꿀은 당분이 85%내외 물이 15% 내외 나머지 성분은 눈꼽 만큼도 안됩니다.(물론 어떻게 채취하느냐에 따라 차이는 좀 있지요.) 아무튼 꿀이 효소라는 것은 예전에 설탕 절임을 효소액이라고 팔아먹던 이야기와 비슷한 겁니다. 효소액이 들어 있어도 극미량이고 그걸 먹는다고 몸에 좋을 것도 없습니다. 제발 효소라는 말 좀 아무데나 갖다 붙이지 마세요. (식물 설탕 절임을 효소액이라고 했던 해프닝은 여길 참조하세요.)  


2) 꿀을 금속 용기에 저장하면 꿀 속의 성분이 금속과 결합하여 화학 반응이 일어난다. 


이것도 대체 어디서 근거한 것인지 모르겠는데 논문 찾는 사이트에서 honey와 stainless로 검색하니 논문이 딱 두 개 나오더군요. 하지만 꿀과 금속이 결합한다는 이야기는 없습니다. (그 중의 한 논문은 저자 이름이 Honey ^^) 다시 말하지만 꿀의 성분은 당과 수분이 거의 대부분인데 이 성분들이 금속과 뭐 대단한 반응을 일으킬 일은 없습니다. (꿀 속의 성분은 예전 포스팅, "꿀은 얼마나 몸에 좋을까요?"를 참고하세요. 사실 꿀이나 설탕이나 액상과당이나 주성분은 비슷비슷합니다.ㅠㅠ)


그래서 구글에서 honey와 metal로 검색을 해본 결과 다음과 같은 사이트를 찾았습니다. 이른바 꿀에 대한 미신을 정리한 사이트입니다. 아래 그림 두번째 항목을 보면 꿀을 금속 숟가락으로 뜨지 말라고 하는 것은 미신이라고 나옵니다. 그리고 꿀을 뜨거운 물에 타서 마시지 말라고 하는 것도 미신이라고...ㅠㅠ



암튼 꿀을 금속 숟가락으로 먹지 말라는 것도 거의 근거가 없는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소문은 어디서 왔을까요? 혹시 언제나 손으로 꿀을 퍼먹는 푸우가 퍼뜨린 것은 아닐까요??? ㅎㅎ

그림 출처: Disney.co.jp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