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또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를 구별하지 못하는 기사를 하나 보았습니다.

약발 안 듣는 슈퍼독감박테리아 '공포'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실 지난 번 "항균 바이러스"에서도 썼던 이야기지만 생물학이나 미생물학 지식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바이러스와 박테리아는 비슷한 놈들로 보일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사실 이 둘은 전혀 다릅니다. 그런데 수퍼독감박테리아라니요. 독감은 바이러스에 의해 일어나는 질병입니다.

박테리아는 세균과 동일한 단어로서, 독립된 생명체입니다. 핵이 없는 원핵생물이고 세포벽으로 둘러쌓여 있습니다. 대부분의 원형의 염색체 DNA를 가지고 있고 일부 방선균 종류들은 선형의 염색체 DNA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바이러스는 RNA 또는 DNA가 단백질로 둘러쌓여 있는 물질(?)로서 숙주(host)에 기생해야만 복제가 가능한 녀석들입니다. 생물체라고 보기는 어렵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래서 세균의 생장을 억제하는 항생물질과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항바이러스물질 (항바이러스제)는 다릅니다. 윗 기사에 나온 amantadine, rimantadine, tamiflu, Relenza 등은 모두 항바이러스 물질입니다. 이중 amantadine과 rimantadine은 고전적인 항바이러스제로서 M2 단백질 저해제들이고 최근에 개발된 Tamiflu와 Relenza는 Neuraminidase inhibitors 입니다.


Posted by 바이오매니아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kmtvx.tistory.com BlogIcon 태공망 2008.05.22 12:2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슈퍼박테리아에 이어 슈퍼바이러스까지 새로 나오는군요...
    어서 슈퍼박테리아에 대한 기전이 밝혀져야 할텐데요..